왕실을 중심으로 내려온 궁중음식과 이를 근간으로 한 반가(班家)의 화려했던 반가음식와 일반 서민의 서민 한국음식, 그리고 고장마다 특색 있게 지켜져 내려온 향토한국음식를 통틀어 일컫는 말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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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이 확연하게 구분되어있다.
여름엔 고온 다습한 한반도의 기후적 특성과 삼면이
왕실에는 선덕여왕 외에 왕위를 계승할 수 있는 남자들이 전혀 없었을까?
골품제? - 혈통의 높고 낮음에 따라 신분을 구분한 제도로서, 왕족을 대상으로 한 골제와 귀족과 일반백성을 두품제로 구분함.
성골(왕위의 필수조건)>진골>6두품>5두품>...
실제 왕위 계승도
(24)진흥왕
동륜태자
(25)진지왕
(26)진
조선 왕실 연대표
1대왕 태조1335-1408출생
:재위기간 1392-1398 휘는 성계,고려말 무신으로 왜구를 물리쳐 공을 세우고,1388년 위화도 회군으로 고려를 멸망시키고 1392년 조선왕조를 세움
2대왕 정종1357-1419출생
재위기간 1398-1400 휘는 방과 사병을 삼군부에 편입시킴, 즉위 2년만에 방원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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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례의 정의
혼례란 젊은 남녀가 하나로 합쳐 위로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아래로는 자손을 후세에 존속시켜 조상의 대를 끊기지 않게 하기 위해 치르는 혼인의 예이다.
그래서 옛사람들은 혼인을 일러 인륜 도덕의 시원(始源)이며 만복(灣福)의 근원이라 했다. 혼인이란 우리의 일생에
혼례를 이루었으니 구환의 무리는 모두 그의 후손이다. 세계의 수많은 민족의 시조가 대부분 신격화되어 있고 그들의 이야기는 거의 모두 신화화되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그러한 신화 속에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렇게 역사를 신화적으로 표현하는 것은 당
왕실과 귀족들 사이에서 성 행하였고 각종 연회상, 다과상 뿐 아니라 큰 상차림에도 반드시 필요한 식품으로 여겨졌다(이 철호 이 1987). 이처럼 우리나라의 불교문화, 궁중음식문화와 의례 ·제례문화 등과 같이 시대 적 문화적 변천을 내포하여 우리 역사와 함께 계승되어 온 소중한 음식문화유산
왕실과 혼인 관계, 문벌 귀족들 간의 혼인 관계
③ 개방적인 사회 : 향리도 과거를 통해 중앙 관리로 진출, 중앙 귀족들도 향리로 몰락 가능함
④ 대표적인 문벌 가문 :
정주 류씨(태조의 첫 번째 부인의 집안)
해주 최씨(최충을 비롯하여 5대에 걸쳐 재상 배출)
경원 이씨(
혼례나 회갑 등 민가의 잔치에도 영향을 미쳤다.
①하루 다섯 끼의 식사
-왕의 식사는 하루 다섯 번
☞아무리 왕족이라 해도 매일 먹는 식사가 백성의 그것과 전혀 다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임금의 진지는‘수라’라 했는데, 이는 몽골의 부마국(駙馬國·사위의 나라)이었던 고려 말기 몽골어에서 전해
혼례의 고제, 문무관 고좌의 고제 등 여러 가지 정책을 실행하고자 하였다. 이렇게 집현전이 하는 일은 다양하였는데 그 중의 하나가 훈민정음 창제였던 것이다.
훈민정음의 보급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보이는 언문청과 정음청, 의사청, 간경도감이 맡았다. 언문청은 세종 28(1446)년 세종이
혼례는 여전히 여자 집에서 하며 다만 혼례 후 남자가 여자 집에 머무는 기간을 2~3일로 대폭 줄인 형태의 혼인제도이다. 이러한 반친영조차도 그 당시 사회에서는 잘 받아들여지지 않다가 조선후기가 되어서야 조선사회에 완전하게 뿌리내렸다.
혼인제도의 변천을 통해 주목해야 할 점은 혼인제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