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혼은 두 가지 방법으로 되돌아온다. 자신이 죽을 때 흘린 피를 먹은 고양이와 핏빛으로 채색된 초상화를 통해. 그리고 그 초상화에 깃든 며느리의 혼령은 서서히 집 전체를 지배하기 시작한다.
할리우드 필름처럼 특수 효과는 뛰어나지는 않지만 귀신이 갑자기 나타났다가 홀연히 사라지고 저 멀리
영화관에서 나온후 하루종일 씹을 정도는 아니다. 하지만 공포영화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구지 극장에서 보라고 권유하고 싶지도 않다.
전편의 우물의 역할을 한 수영장... 이 영화에서 물은 매우 공포스럽게 다가온다. 원혼들의 저주가 서려있는 곳이며 표출되는 분출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악귀의 소행이므로 숙신 시대의 장수를 지역수호신으로 섬기어 지기를 누르거나 악귀를 진압하려 했다는 풀이이고, 다른 하나는 숙신 시대의 장수와 군사들의 원령 때문에 젊은이들이 비명횡사하는 재난이 속출하므로 원혼을 수호신으로 승격시키고 제사를 지내고 굿놀이를 했다는 풀이이다.
원혼을 달랬다. 이를 애바위전설이라고 한다. 이후 해신당을 지어졌고, 지금도 음력 정월 대보름과 10월의 오일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전해진다.
* 관람료안내
구분
개인
단체
어린이, 경로
1,000
1,000
청소년, 군인
2,000
1,500
어른
3,000
2,000
② 덕풍계곡
* 소재지 :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
원혼을 달래며 제향을 드리고 있다.
<자료:http://makcbg0.com.ne.kr/>
(3) 진도아리랑의 유래
진도아리랑의 유래에 대하여는 고어부리음전설, 상양문유래설, 인명유래설, 지명유래설, 설화유래설 등 많은 설이 있다.
또한 전남대학교 정수익교수는 여음설을 주장하여 청산별곡에 있는 [얄리얄리
원혼을 달래기 위해 시작되었으나, 전염병을 예방하고 마을의 번영을 기원하는 의미로 축제의 개념이 확장되었다.
24일에는 그 해의 신의를 묻는 호코나가시(창 띄우기)가 있다. 등불을 선두로 치고 미코(신이나 산사에 봉사하는 미혼여성), 간누시(신사에서 의식을 집권하는 사람), 우지코(같은 씨
원혼(冤魂)의 출현과 부사의 죽음 : 영남루와 아랑각
옛날 밀양에 윤부사의 딸 아랑이라는 영남루에서 억울하게 죽은 이가 있었다. 윤부사가 딸을 잃고 올라갔는데, 그 후로 밀양 부사가 어떤 사람이 와도 하룻밤만 지나면 죽었다. 그래서 밀양 부사 온다는 사람이 없었는데, 김해 사는 김씨라는 과
원혼인 도깨비에게 음낭을 잡혀 죽었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김부식은 고문체의 문장을 주장했지만 문학이 그의 전공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는 오히려 문학보다는 유교 경전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진 유학자였다. 그는 유교적 원리인 예를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보편성을 띈 것으로 믿어 의
원혼이 새로 되었다는 전설을 지니고 있는 새이다. 이 시에서는 ‘그대 하늘 끝 호올로 가신 님’이 ‘귀촉도’가 되며 님을 보내는 시적화자는 떠나간 님을 위해 자신의 머리털로 신을 삼아 보내주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한다. 이러한 점에서 이 시의 정조는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어느새 6.25 한국전쟁이 55주년 앞으로 다가왔다. 동족상잔의 피로 물들었던 조국의 산하에 포성이 멎은지도 55년이라는 세월이 흘러간 것이다. 하지만 젊은 나이에 조국을 위해 몸바치신 님들의 원혼이 여전히 동강난 조국의 아픔을 애달파 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한국전쟁은 비록 역사속에 묻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