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숨쉬는 마을로 불멸화한다. 그 마을에 더도는 간통 소문, 오줌발 소리, 죽어 해일이 되어 돌아온 온갖 설화와 풍문은 신화 속에서 혼백과 육신을 얻고 현실의 공간 속에서 실재와 뒤섞인다. 『질마재 신화』는 『화사집』에 이은 서정주 시의 또 하나의 찬란한 개화다.
이후의 작품들에 대한
- 《한국현대문학사》 내용요약 -
제1장 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부정
- 한국현대문학사 요약 -
제1장 한국 현대문학사의 접근방법
1. 개념
ㄱ. 문학론(문학이론) : 추상적인 본질(원칙, 범주, 기준) 연구
ㄴ. 문학비평 : 구체적 작품 연구 → 공시적
ㄷ. 문학사 : 구체적 작품 연구 → 통시적
* 르네 웰렉 : 문학사=역사+비평→문학의 역사
2. 문학사관
① 문학사
, 계용묵의 〈별을 헨다〉 등이 있다. 둘째, 일제의 청산과 해방공간의 현실을 그려낸 소설들로서, 이는 작가에 따라 매우 다양한 입장과 개성을 나타낸다. 이 계열의 작품으로는 이태준의 〈해방전후〉, 채만식의 〈논이야기〉, 엄흥섭의 〈쫓겨온 사나이〉, 염상섭의 〈양과자갑〉 등을 들 수 있다.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꾸준히 이어짐.
③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의 새로운 형식이 발생.
㉠ 개화가사: 전통적인 4?4조의 가사형식에 개화기의 시대정신을 담음.
㉡ 창가(唱歌): 1880년대에 너온 찬송가의 영향으로 형성된 7?5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