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제제기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체결 이래 지속되어오던 국가관계에 있어서의 주권의 불가침성이 냉전의 종식과 지구화(Globalization)현상 속에서 붕괴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냉전시대에는 부차적인 과제로 치부되어왔던 인권, 환경 등 하위정치(low politics) 이슈들에 대한 논의가 1990년대 이
Ⅲ. 북한주민의 생활
북한사회에서 주민의 소비생활은 개인소득 및 임금이 별로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의 소비생활은 전적으로 개인소득 수준에 달려 있지만, 북한처럼 물자가 항시 부족한 '부족의 경제'에서는 어떤 물자를 어느 만큼 확보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외모 차이 또는 한국어 구사 미숙 등 이방인이라는 이유로 부당하게 가해지는 차별적인 대우에 시달린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4공통) 문화적 다양성의 배경을 가진 외국인(주민) 또는 다문화가족이 겪는 문제나 욕구를 파악해 보고, 사회복지실천적 또는 정책적 대안을 논하기로 하자.
1. 세종대왕의 리더십
세종대왕이 어떤 식견을 가지고 어떻게 조직에 생기를 불어넣었으며, 무슨 고민을 했고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젝 웰치나 빌 게이츠 같은 서양의 경영자가 아닌 ‘한국인으로서 한국인을 가장 잘 경영했던 인물’에 대한 모범적 사례를 발견하게 된다
주민가족(노동자, 유학생)을 포함한다. 더불어 소위 혼혈아로 불리던 한국인과 결혼한 이주자 가족의 자녀들에게 대해서도 다문화가족의 자녀로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문화가족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 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유입
(1) 다문화가정이란?
다문화가정 또는 다문화 가족은 서로 다른 국적, 인종, 문화를 가진 남녀가 이룬 가정이나 그런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널리 의미한다.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정은 우리와 다른 민족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포함된 가정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대한민국은 단일 민
자녀들을 초, 중학교에 보낸 만큼 결혼 이민 여성들에게서 지역은 제2의 고향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평균 8~15년 동안 한국에서 살았지만 우리말의 발음과 표현은 아직 서툴 때가 많다.
때문에 자녀 교육에 있어서 이들의 고민 중 하나는 과제지도 등 자녀의 가정 내 학습에 큰 도움을 줄 수 없었
1) 가족의 문제
(1)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어려움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자신과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더 나은 생활을 위해 국제결혼을 선택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결혼 이주여성가구의 52.9%가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가구이다.
(2)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