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1년 12월 23일 일본 오사카 태어남.
1962년 한국일보 신춘문예 단편소설 「생명 연습」당선으로 문단에 데뷔
1964년「역사」,「무진 기행」,「차나 한잔」,「싸게 사들이기」 등 발표.
1965년 서울대학교 졸업.「서울 1964년 겨울」로 사상계사 제정 동인문학상 수상.
1967년 중편 「내가 훔친 여름」
소설을 창작했는데, 그는 해방 후 70년 대 까지 문단에 있어 가장 뛰어난 풍자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1958년 「자유문학」지에 단편 '경고구역'이 1959년에 '굴뚝 밑의 유산' 이 추천되어 데뷔했다. 1961년에 중편 '너는 뭐냐'로 동인 문학상을 받은 그는 항상 날카로운 풍자와 우의적 수법을 쓰며, 사회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 그것이 바로 ‘죽은 혼’이다. 러시아에 돌아온 고골은 1842년 ‘죽은 혼’과 ‘외투’를 발표하고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고골은 두 작품의 성공으로 무한한 자부심을 갖는 한편, 감당하기 힘든 부담감을 느끼고 다시 여행길에 오른다. 그리고 로마에서 3부작으로 만들 계획이었
Ⅰ. 서 론
박완서는 (1931년 10월 20일 - 2011년 1월 22일) 한국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획을 그은 최고의 작가이다. 본관은 반남(潘南)이며 경기도 개풍군 출생이다. 40세의 나이에 《여성동아》 장편 소설 공모전에 〈나목〉(裸木)으로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등단한 이후 꾸준히 소설과 산문을 쓰며 작가
소설의 여주인공들은 자신들을 집안의 천사로만 만족하도록 강제하는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허구성을 자각한 인물들이다. 소설 속 여성 인물들은 자신들이 개체로서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확신하며 자신을 사회 문화적으로 조건 지우는 제한으로부터 벗어나 그녀만의 진정한 자아를 추구하고자 하는
소설으로 인한 다양한 작품 활동이 전개되어 작품의 모든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과가 이루어져 그에 따른 여러 가지 다양한 유파의 생기기 시작했다. 즉. 문학의 다양성이 추구되어 30년대 중반기는 문학사의 한 결절 지검으로, 본격화된 프로 문학의 편향성에 대한 비판과 거부의 움직임이 일어나게 된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
I. 서 론
현대소설강독 과제를 받고 나는 무언가 독특한 주제의 소설을 찾고 싶었다. 과거 일제강점기의 소설을 보면 대부분 작가가 남자이고, 내용 또한 일제강점기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난 지식인의 고뇌, 혹은 못 배운 사람들의 어려움 같은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나는 기왕이면 그
시작하면서, 삶의 현실과 개인의 존재에 적극적인 관심을 부여하고 있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소설은 전후소설의 성과와 한계를 인식하면서 그 문제의식의 내면화에 주력하기 시작하는 새로운 작가 층을 만나게 된다. 김승옥의 등장은 1960년대 신세대 문학 활동의 첫 장면에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