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영화의 표현 양식의 차이로 서로 다른 세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매체는 곧 내용을 규정한다는 말이 있다. 매체가 달라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이러한 변화는 이제 각자의 영역으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소설과 영화의 차이를 <서편제>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소설에서의 서술자를 ‘화자’라고 하듯이 영화에서의 서술자를 흔히 ‘카메라’라고 지칭한다. 영화<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의 서술자는 소설에서와 마찬가지로 성년 한병태이다. 카메라에 인격을 부여하는 화면 밖 목소리의 주인공이 성년 한
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문학의 이론과 실천」성균관대학교 불문과 박사논문 1993 p 49
백선기․최경순 “한국 사회의 성공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
1.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영웅>
1987년 '문학 사상'에 발표. 자유당 전권 말기를 시대 배경으로 하여, 시골 국민 학교 상급반 교실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권력의 형성과 붕괴의 모습을 풍자적으로 그린 이문열의 중편 소설로써. '엄석대'란 급장으로 전형화된 권력, 그리고 그의 주변에서 쉽게 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