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의 수학교육을 보면 완성된 수학적인 내용을 학문적인 체계에 따라서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간단한 것부터 복잡한 것으로 차례로 많은 양의 내용을 무조건 암기하게 하여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는 듯하다. 그리고 그와 같은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기는 상급학교로의 진
Ⅰ. 개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 방식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선택, 조정, 결정할 사항이 급격하게 확대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그러한 변화가 가장 두드러져 일대 지각 변동으로 평가되었다. 제 5차 교육과정까지 전혀 손도 댈 수 없었던 과정별, 계열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이다
정보 통신 기술(ICT) 활용 교육의 강화를 들 수 있다.
Ⅱ.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학교급 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교육과정에 학년제 개념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10개의 기본 교과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
통한 이해와 인식의 통로가 생겨나 긍정적인 사회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매우 중요한 교육적 역할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창의성이 가장 큰 가치를 지니는 창의적인 두뇌의 사회이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우리의 교육은 지식의 소유자만을 길러냈다. 즉, 학생들에게 많은 지식을 넣어주는 데 급급했던 것이다. 그래서 누가 많은 지식을 소유하고 있는가가 중요했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는 바로 이러한 형태는 별 소용이
유아에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연스럽게 끌어내어 생각, 느낌, 감정 등을 보다 자유롭게 표현하고 성장, 발달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 교사로서 아동미술지도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과 비교하여 논리있게 기술해 보겠다.
창의성의 본질
혁신과 창의성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오늘날 조직이나 개인은 예측할 수 없는 환
경변화에 적용하기 위하여 혁신을 해야 하고, 이러한 혁신이 모방적인 것이 아니라
누가 따라 할 수 없는 창의적인 것이라야 한다.
오늘날 현대사회를 정보화사회, 지식사회, 국제화사회 또는 창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