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 와서 다시 지금처럼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세계의 큰 관심을 끌었던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소위 민주화 혁명을 이루고 석유 등 엄청난 천연자원을 보유하면서 정치·경제적 영향력을 행사하며 이슬람을 세계적인 주요 핵심 종교로 일으킨 그들은 언제 어떠한 환경 속에서 유래되었는가? 새롭게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하나가 되고 있어 국경간의 경계와 언어와 인구, 사상 종교가 하나도 통합되고 가속화 되고 있다. 그에 따른 저발전과 발전국가 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사이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어 선진국이 저개발 국가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 자의든 타의든 간에 하나도 통합되
문화적 흐름이다. 모더니즘은 20세기 이후에 일어난 예술운동으로 전통적인 19세기 예술에 대한 전통적인 골격에 구애받지 않은 표현을 추구한다. 즉, 현대적인 것, 근대주의라고도 불리 우는데 이것은 종래의 전통이나 권위 등에 반대하여, 근대의 과학이나 문학에 의해서 자유ž평등한 근대인으
등의 어떠한 미술 운동들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질 수 있다. 돌이켜 보건대, 1960년대 문화 전반에는 팝 적인 감수성의 표출 기미가 있는 듯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겠다.
I. 서 론
‘서양’이라고 불리는 문명이 있어 왔고 지금도 있다. 그 문명은 독특한 ‘법의’ 제도와 법의 가치와 개념을 발달시켰다. 서양 제도와 가치와 개념은 여러 세기에 걸쳐, 세대에 세대를 걸쳐서 의식적으로 전파되어 왔고, 그래서 ‘전통’을 형성하게 되었다. 이 서양적 전통은 어떤 ‘혁명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 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 서양 문명이라는 것이 어떻게 달라보이는지를 비교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Ⅰ. 서론
현대미술을 정의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작가의 창작활동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미술의 사회, 제도적인 측면이다. 그 중에서도 미술관과 같은 전시공간은 새로운 예술을 수용하고 공인하는 장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전지구화의 추세와 함께 20세기 후반 급증하는 국제비엔
문화의 상징인 팝아트는 동시대성의 일환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현대 미술로 변화를 가지게 되며 팝아트의 한 장르인 네오 팝아트가 등장하게 된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 또한 자신의 작품을 대중화시키기 위해 아트 상품을 전개하여 대중 속에서 작품세계를 펼쳐나가고 있
I. 서 론
요즘은 제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며 인간을 대신할 수 있는 기술의 개발이 가속되고 있다. 유례없는 거대한 사회 변혁을 초래하는 기술 혁명 속으로 휩쓸려 들어가고 있다. 새로운 첨단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수백만의 사람들에게 노동 시간의 단축과 복지 증진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