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적으로 하락하기 이전까지 지속되었다. 서구가 세계의 나머지 부분에 미친 충격은 매우 컸으며 그 관계는 근본적으로 불평등한 것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문명”에 대해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생각은 어떠했는지를 먼저 서술한 후에, 제국주의에 의해서 삶의 터전을 빼앗긴 원주민들의
식민지가 될 위험에 처해 있었던 것은 다른 동양이나 아프리카 나라들과 마찬가지였다. 여기에서 일본은 다시한번 한국을 희생시켜 그들 자신이 세계무대에서 당당한 제국주의 국가로 행세하고자 마음먹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메이지유신 이후 구체제의 해체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문명이 가장 바람직하고 발전된 모델이자 목표이며, 비서구 사회는 오로지 서구 문명을 모방 수용해야만 발전가능하다는 사상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
직이 취약한 시민사회가 결합하여 부과를 통한 체제 이행의 방법을 따르게 된다. 이러한 부과를 통한 체제 이행은 민주주의 공고화의 진행이 가장 더디게 일어난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이후로 대만의 민주화수준이 점진적으로 향상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만의 민주주의는 이행단계를 넘어섰
서양, 태평양, 인도양, 인도, 중국. 17세기 이후 러시아도 유럽문명권으로 편입
-> 산업혁명
-> 제국주의시대
-> 세계 제1,2차 대전 : 유럽중심주의에서 미국중심주의로
역사의 용어 및 개념
▣ 역사인식과 서양사의 의해
1. 역사란 무엇인가
* 歷史라는 낱말은 광범위해서 개념정의가 곤란하며, 이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