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들의 욕망에 의해 가공되어지는 것들에 대한 고찰
1
보석 전시회에 갔지.
어두운 방들
진열장 속
집중 조사(照射) 아래
보석 장신구
보석 휴대품들이 놓여 있었어.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루비, 진주, 에메랄드,
오닉스, 오팔, 문스톤, 가넷, 토파즈,
금, 은, 백금, 수정, 칠보, 라피스라줄리…….
현대에선 생략할 수 있다. 심지어 1년상, 혹은 3년상까지 수염도 못 자르고 시묘살이를 하기도 한다. 조선시대엔 시묘살이를 7년상 9년상이 있었다고 한다. 탈상전에는 명절에 차례를 같이 올릴 수 있으나 원칙은 차례상과 빈소는 따로하는 편이였습니다. 탈상엔 상복을 벗고 정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습
네거티브란 사전적의미로 긍정적인의(positive)의 반대되는 부정적인(Negative)으로 사용된다. 또는 사진과 필름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반대로 나타나는 것을 네거티브 필름이라고 한다. 주얼리 디자인 트렌드에서는 도시적, 현대적, 안티, 그런지, 글루미 등의 개념을 포함하고 있으며, 복잡하면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애환과 다정함을 시화한다는 점을 읽을 수 있다.
Ⅱ. 작품
1) 전통적 한(恨) 이동주는 한을 “숙명과 대결하는 인간의 가장 근원적인 심오한 심경이 깃들여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유원하고 공간적으로 거창하다” 며 한의 발생을 “빈약한 기골로서 부강한 뜻을 품었을 때” 라
현대에 와서야 정리된 것
--> 일반 구전동요 홍양자 「전래 동요를 찾아서」 p.16~45
: 동물·식물요, 애무요, 자장가, 유희요 등
--> 사적 구전동요 : 역사적 관련 속에서 이뤄진 동요로서 강강술래와 같은 것들
전래동요의 시초 http://www.sec.co.kr/corp/pr/cholok/data_1_1.html
옛날의 동요는 한 지역의 영향력 있는
시내와 가까운 최부잣집과 경주박물관, 안압지에 먼저 들린 후, 오후에는 불국사로 가기로 했다. 최부잣집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우리나라 대표적인 가문으로서 오늘날 현대인에게 가치 있는 삶의 본보기를 보여주고 있는데, 경주 여행 중 처음으로 들리는 곳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다.
칠보기술을 전해 준 것도 한국인이었고, 헤이안 시대에 정원을 처음 일본에 만들어 준 사람도 백제 사람이었다.
⑥ 7세기의 일본은 천문학 내지 자연에 대한 해석도 한국사람들의 자문을 받고 있었다. (<일본서기>에는 650년 흰 꿩 한 마리가 잡혔는데, 백제 귀족이 그 의미를 대단히 좋은 길조라고 하자
현대 문학 등으로 점차 확장시켜나가면 문학이라는 공통분모를 통해 인간과 인생, 사회에 대한 특수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아우를 수도 있다.
또한, 문학작품은 언어를 가지고 짓고 즐기는 것이라는 점에서 문학 교육은 언어의 훈련 수단이 되기도 한다. 언어를 바르고 정확히 구사하는 것은 인간에게는
칠보,
본시 한 왕초에게 도둑질을 배웠으나 재조는 각각이라
밤낮없이 도둑질만 일삼으니 그 재조 또한 신기(神技)에 이르렀것다.
하루는 다섯놈이 모여
십년전 이맘때 우리 서로 피로써 맹세코 도둑질을 개업한 뒤
날이날로 느느니 기술이요 쌓이느니 황금이라, 황금 십만근을 걸어놓고
그간에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