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서구 물질문명의 영향을 받아 끊임없이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하고 있다. 그 변화의 한 가운데 변하지 않는 우리 민족만의 튼튼한 뿌리가 있다면 그것은 ‘가족’ 이라는 공동체 정신이다. 식민지 체험, 전쟁, 분단, 독재로 이어지는 격변의 흐름을 겪으면서 더욱 탄탄해진 민족 심리는
강렬한 사랑 혹은 그에 따른 이별의 애틋함을 담은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처용가>
돌아와 내 자리를 보니 다리가 넷이로구나
아아, 둘은 내 것이거니와, 둘은 누구의 것인가?
이런 때에 처용 아비가 보시면
열병신 따위야 횟갓이로다.
천금을 줄까? 처용 아비여
칠보를 줄까? 처용 아비여
현대에서 갖는 의의와 문제점이었는데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나름대로 공부를 하였었다. 하지만 나는 이론적인 지식만을 갖고 있었을 뿐, 직접 찾아가서 그 곳의 숨결을 느껴보지는 않았었다. 더구나, 정읍은 내장산 단풍으로도 유명한 곳이다. 내장산단풍을 보고 머리도 식히고, 동학농민운동이 일어
현대라고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태어나서 늙고, 병들며 죽어가는 ‘생로병사’라는 인간존재의 기본적인 조건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과학문명은 인공위성과 컴퓨터를 가져다주었지만 인류는 여전히 빈곤과 기아, 전쟁, 질병, 공해, 핵무기의 위험이라는 현대의 불안과 위기 속에서 살아간다. 이러한 불
현대식 혼례의식을 간소화, 통일화, 정례화, 표준화 시킨 계기가 되었다. 그 후 현실에 맞추어 수차례의 개정을 통해 건전가정의례의정착 및 지원에관한법률(99.2.8) 및 동시행령(대통령령 제16533호 99. 8. 8) 그리고 1999년 8월 31일 건전가정의례준칙(대통령령 제16543호)으로 개정, 공포 함으로서, 현재와 같
서론
현대의 자로 잰듯한 반듯함이 아닌 유려한 선이 살아있는 옛 목조 건물이 좋다. 옛 목조 건물을 언제 봐도 신선하고 아름답다. 상당히 복잡해 보이는 구조를 가진 목조 건물을 보고 있자면 그것을 만들어낸 선조들에 대한 경외심마저도 든다. 그런 목조 건물을 완성하는 것이 바로 단청이다. 마무
$311, ‘식음료비’ $216, ‘유흥비’ $194, ‘기타경비’ $245로 조사되었다. 또한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래관광객의 88.0%가 쇼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품목에 있어서도 인삼, 도자기, 칠보, 나전칠기, 수예품의 순이었으며, 기존의 전통 토산품 외에 자수정, 인형 완구, 의류의 순으로 나타났다.
Ⅰ. 고려시대 시조 산중가 작품분석
산은 유심(幽深)한데, 빽빽한 숲이 담담(潭潭)하여, 누른 고니(鵠)도 그 꼭대기를 넘어가지 못하는구나. 깎아지른 듯 우뚝 솟은 바위들, 굽어보니 막막한 산 그늘엔, 서리와 이슬이 뽀얗게 젖어 있도다. 표범과 잔나비 번갈아 나와 울부짖고, 나는 새 휘돌아 나니 털
가리고 그 틈에 투우사를 구해냈다고 한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말에서 내려 소와 겨루는 경기가 탄생했다고 한다.
18세기 이후 대중화되기 시작하여 투우는 현대와 같은 하나의 축제가 된 것이다.
현재의 경우에는 그런 제사의식의 종교적 의미는 사라지고 스페인의 중요한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