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오늘날 한국뿐 아니라 세계가 고속도의 문명의 발달과 함께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한편으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바쁘게 살아가면서 자신과 타인, 그리고 이 세상에 대해 반성하는 여유를 잃어가고 있다. 문명이 더욱 발전하면 할수록 자기를 상실하고
Ⅰ. 서론
사회 불평등 현상은 오랜 기간 동안 인간의 역사에서 상존해 왔고,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적 자원의 불평등한 분배를 설명하고 정당화시키는 이념체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사회 구성원들이 불균등한 분배와 불평등 현상을 더 이상 정당한 것으로 여기지 않을 때 사회는 불안의 소지를 갖게
고대 원시사회에도 나름대로 교육목적, 내용, 방법이 있었지만 그것에 관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발굴된 유물과 전해오는 설화 또는 이어오는 민속을 통하여 당시의 교육현상을 고찰할 수는 있다.
1. 생활과정의 모방교육
원시시대의 어린이들은 그저 자연적인 성장에 맡겨진 방치된 상태에 있었다. 그
인사는 안부를 묻거나, 공경이나, 친애, 우정의 뜻을 나타내는 말이나 행동을 뜻한다.
인사를 잘하는 사람은 어려서부터 인사는 많은 예절 가운데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표현으로서,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경하며 반가움을 나타내는 형식의 하나이다. 여러 사람과 더불어 명랑한 생활을 보내고 즐거운
영어심화연수때의 일이었다. 한국에 월남전에 왔었던 미국인 강사가 30여년이 넘게 한국에서 지내면서 한국말을 전혀 못한다고 한다. 그리고 선진교육과 영어를 배우려면 우리의 것을 버리고 미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미국인이 되라고 한다. 거기 모인 모든 사람들이 한국에서 교육을 책임져야 하는 교
인간의 역사에서 문자는 혁명의 의미를 가진다. 문자는 인간의 삶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기도 하다. 오랜 세월 인간의 삶은 문자의 소유여부에 따라 그들의 삶이 달라지기도 했다. 문자를 소유한다는 것은 사회에 대한 자각을 의미하며,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의 발현을
지금부터 소개할 국어 자료는 고대, 전기 중세, 후기 중세 그리고 근대 국어를 순서로 정리하였다. 세부적으로는 고대 자료는 신라어를 중심으로 정리하였으며, 전기 중세 자료 편에서는 계림유사, 향약구급방 등 주요 자료와 차용어 자료 및 일본 자료 등 기타 자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후기 중세
방외인문학: 관료적 문학·처사적 문학의 어느 쪽에도 안주하지 않음. 주자학적 도학주의 문학관을 극복. 사대부사회의 모순에 대결. 현실의 불합리에 악전고투하는 자세로 현실주의 정신을 강하게 나타냄. 김시습이 그 예.
→ 관료적 문학과 처사적 문학은 공히 사대부의 문학으로 사대부의 진퇴에 따
조선시대 명기라고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황진이와 매창은 쌍벽을 이루는 명기이다. 어찌보면 황진이나 논개에 비하여 매창은 더 뛰어난 기생일지도 모른다. 가사 시조 한시 등에 두루 뛰어난 매창이 죽은 후 몇 년 뒤에는 그녀의 수백편의 시들 중 고을 사람들에 의해 전해 오던 시 58편을 부안 고을 아
조선왕조 역대 왕과 왕비 및 추존된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사당으로서 가장 정제되고 장엄한 건축물 중의 하나이다.
조선시대에는 정전에서 매년 춘하추동과 섣달에 대향을 지냈고 영녕전에는 매년 춘추와 섣달에 제향일을 따로 정하여 제례를 지냈으나 현재는 전주 이씨 대동종약원에서 매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