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창과 기녀 문화연구

 1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1
 2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2
 3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3
 4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4
 5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5
 6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6
 7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7
 8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8
 9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9
 10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10
 11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11
 12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창과 기녀 문화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선시대 명기라고 하면 누구나 떠올리는 황진이와 매창은 쌍벽을 이루는 명기이다. 어찌보면 황진이나 논개에 비하여 매창은 더 뛰어난 기생일지도 모른다. 가사 시조 한시 등에 두루 뛰어난 매창이 죽은 후 몇 년 뒤에는 그녀의 수백편의 시들 중 고을 사람들에 의해 전해 오던 시 58편을 부안 고을 아전들이 모아 목판에 새겨 을 간행한 사실을 보아도 그렇다. 당시 세계 어느 나라를 둘러보아도 한 여인의 시집이 이러한 단행본으로 나온 예는 없기 때문이다. 또한, 황진이나 논개경우는 태어난해나 죽은해가 정확히 없는데반해 매창은 태어난해와 죽은해의 년도가 정확히 알려져있으며 다른 기생들과는 다르게 매창은 첫남자인 유희경만을 죽을때까지 가슴속에 품으며 정절을 지켰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는 그 어느 기생보다 훌륭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은 우리지역 명기인 매창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① 매창의 삶을 시나리오로 엮어 대중문화에 전달
② 조선시대 기녀문화의 재조명
3) 연구의 필요성
고등학교 국어교과서를 보면 이화우라는 시조가 나온다. 이 시조는 누구나 한번쯤 들어본 시조이다. 하지만 이 시조의 지은이가 매창이라는 것을 아는사람은 거의 없다.
매창은 사후 주옥같은 시어로 우리나라 국문학사에 크게 공헌하였고 그녀의 삶과 시문학 정신을 기리는 매창추모제를 부안지방의 시인묵객들로 구성된 부풍율사에서 수백년동안 지낼만큼 위대한 여성이다. 2001년부터 전국적인 규모의 매창문화제로 확대 다양한 장르의 행사를 개최하여 그 의미를 더욱 새롭게 하고 있지만 전북지역의 우리조차도 그 축제의 존재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조선시대 4대여류시인중 한사람이며 뛰어난 명기인 매창에 대해 알고 우리지역의 인물과 지방문화행사를 알리고 지역관광수입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① 매창의 삶을 극화시켜 우리의 옛 정서를 세계에 널리알림
② 매창의 정절과 예술적기질을 문화작품으로 창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