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전통 혼인례에 대해 알아보면 혼례는 가례(家禮) 중 사례(四禮)인 성년례 ․ 혼인례 ․ 상장례 ․ 제의례의 하나로서 남자와 여자가 혼인해 부부가 되는 의식절차를 정한 것이다.
혼인이란 남자와 여자가 만나 부부가 되는 예식으로서 그것은 음과 양의 만남이며, 고례(古禮)의 혼인예식
家禮)를 기본으로 하여 모든 의례(儀禮)가 정비되었고 제례(祭禮)는 더욱 엄격히 법제화되었다. 이에 따라 삼국시대까지 내려오던 제천의식은 팔관회(八關會) 또는 팔관재(八關齋)라는 명칭으로 민간신앙화 하여 군민상하(君民上下)가 함께 즐기니, 불교로부터 전래된 의식이라고 하나 그 내용인
家禮) 중 사례(四禮)인 성년례, 혼인례, 상장례, 제의례의 하나로서 남자와
여자가 혼인해 부부가 되는 의식절차를 정한 것
※ 혼례(婚禮) 가 아닌 '昏禮(혼례)'라고 하는 이유
혼인의 의식절차를 정한 예절이라면 '혼례(婚禮)'라고 해야 할 텐데 '혼(昏)'자를
쓴 이유는 혼인
家禮』를 모범으로 하여 혼인 제도를 정비하려는 노력을 시작 하였다.
기존의 연구논문들은 여성과 혼례제도의 하나인 親迎制를 묶어서 다룬 것들이 많았다. 그러다보니 혼인제에 대한 내용은 적어지게 되고, 연구서들의 내용은 여성들의 지위변화에 대한 연구로 치우치는 경향이 많았다. 《조선전
家禮)가 중시되었다.
② 향사(享祀)의 강화
관학인 성균관과 향교에 문묘를 두고 향사(享祀)라고 불리는 각종 의례행사를 거행하였으며, 향교의 주요 기능을 향촌사회의 교화에 두었다.
2. 소학의 중시
1) 「소학」은 남송대의 주자가 편집한 초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성리학의 입문서다.
2) 「소학
家禮)』에 의거하여 조선조 500년 동안 준수되어 왔다고 한다. 그러나 근세로 오면서 점차 간소화하여 현재에는 아주 간단한 의식으로 치러지고 있으며, 더욱이 기독교식에 의한 상례에서는 일체의 제사 의식이 폐지되었다. 상기(喪期)에 있어서도 3년 동안 복을 입는 경우는 거의 없고, 백일에 탈상(脫
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家禮)》에 의하면, 집을 지을 때 가묘를 제일 먼저 짓고 그 위치는 정침(正寢)의 동편으로 정하도록 되어 있다. 가묘, 곧 사당은 조상의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의식 공간이다. 따라서 제사를 지내는 남성이 거주하는 사랑채는 가묘가 놓이는 곳과 같은 방향에 놓이는 것이 상례이다. 주자가례에
Ⅰ. 서 론
결혼은 남녀의 영혼이 하나로 결합되는 것으로 인륜지대사로서 아주 중요한 행사로 여겨졌다. 예식이라는 것은 정형화된 틀을 가지고 있어 하나의 형식과 전통적인 습관 모두가 꼼꼼하게 격식을 갖춘 절차에 따라 예식이 진행되었던 것이다. 이는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통으로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