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조상제사의 기원과 역사
예전부터 조상제사는 있었지만, 완전히 정착된 것은 조선시대이다. 〃조선은 유교국가였고 후대로 갈수록 주자학을 신봉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그렇기에 많은 양반들이 주자가 저술한 책 중에 하나인 <주자가례(朱子家禮)>를 읽었고, 책에 나오는 사시제(四時祭)·초조제(初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家禮)』(1169년)는 1290년(고려 충렬왕 16) 안향(安珦)에 의해 도입되었고, 1389년(고려 공양왕2) 통치이념으로 성리학이 채택되었으며, 일생의례의 기준이 되었다. 『주자가례(朱子家禮)』를 받아들였지만 가례(家禮)의 내용이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와 일반서민들이 그것을 그대로 시행하기란 지극히 어려
가례(家禮)
<정신을 계승하자>
가례(家禮)란 개인이 일생을 거치면서 치르게 되는 중요한 사건과 관련하여 가족 즉 가정을 중심으로 행하게 되는 일련의 의례(儀禮)절차로써 출생 · 성년 · 혼인 · 회갑 · 사망 · 조상숭배뿐만 아니라 질병 · 취임 · 은퇴 등 이 세상에 태어나서 죽은 다음까지 겪는 의례
家禮)』를 깊이 연구하고 일상생화화하여, 유교적 국가사회를 재건하고자 했다. 한국철학사 연구회, 『한국철학사상사』, 한울, 1997, p.218참조
2) 성리학 발달의 자연스러운 결과
16세기에 성리학이 융성한 뒤 17세기에 예학이 발전한 것은 조선유학의 전개상 자연스러운 일로서, 성리학 시대를 이어 예학
家禮로『주례周禮』의 오례五禮체제로 분류할 수 있다. 『주례』의 오례五禮체제분류법은 청靑말에 이르기까지 관례화되었을 정도로 과거 왕조례를 범주화하는 기본 틀이다. 제례祭禮는 이중에 길례에 속한다. 제례는 제사의식으로써 인간과 신적 존재와의 소통을 목적으로 삼는 종교적 성격이 강한
家禮)라 하며 주자의 예설을 모아 편한 『주자가례(朱子家禮)』가 조선시대의 모든 가례의 표준이 되었다.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감이 인이 된다. 하루 동안이라도 자기의 사욕을 극복하여 예로 돌아가면 천하가 인으로 돌아갈 것이다. 인을 행함은 자기로 말미암지, 남으로 말미암겠는
家禮)의 근거가 되었다. 한 인간이 탄생하여 임종할 때까지의 과정에는 희로애락(喜怒哀樂)과 생로병사(生老病死)가 함께한다. 이것은 다만 우리나라 사람에게만 한정된 것은 아니다. 모든 인간이 걸어가야 하는 정해진 이치 속에 있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삶이 존속되는 시기부터 죽음과 함께 공
家禮)』를 깊이 연구하고 일상생활화 하여, 유교적 국가사회를 재건하고자 했다.
강상(綱常) 윤리: 윤리는 사회적 존재로서의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도덕규범을 의미 한다. 강상(綱常)은 유교문화에서 사람이 늘 지키고 행하여야 할 덕목인 삼강(三綱)과 오상(五常)을 뜻한다
2) 성리학 발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