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에 반발하여 낭만주의 경향이 나타났고, 이것이 교육에 반영되어 신인문주의가 나타났다.
프랑스 혁명, 미국 독립 → 자유주의의 확산
ⅰ. 산업혁명 → 자본주의 경제체제 → 대량 산업인력 교육이 필요
ⅱ. 각 국가의 자국 번영 추구 → 국가가 이끄는 교육의 필요
☞ⅰ+ⅱ: 공교육의 등장
“인간의 도덕성에 대한 관심은 가족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게 하고 가족 생활의 세밀한 부분까지 파고 들면서, 가정의 경제적인 특면과 체계적으로 결부되었다(Donzelot 1979, p.69)."
*아동에 관한 최근의 담론: 아동이 생의 첫 단계에서 경험하는 초기 경험, 즉 유아기 생활경험이 그의 장래 삶을 이러저러한
감시하고, 국가와 협력하여,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시장을 견제하는 역할을 통해 국가 또는 시장 중심주의적 문제 해결방식을 대체 하는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외에 이미 틀지워진 기성 국가 정치의 명령을 넘어, 시민적 삶 자체를 복원하기 위한 정치의 새로운 모습에 대한 요구도 작용하고
등장했고 이는 계몽주의 시기 동안 향상되었다. 이 철학은 점점민주주의의 개념의 핵심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2)민주주의 형태의 종류와 개념
현대 민주주의는 특성에 따라 대의 민주주의, 참여 민주주의, 절차 민주주의, 심의 민주주의, 전자 민주주의 등으로 설명 할 수 있다.
① 대의민주주의
(1) 페스트의 권력 : 폐쇄, 세분, 감시받는 이 공간에서 개인들은 고정된 자리에서 꼼짝 못하고 아무리 사소한 움직임이라도 통제되며 모든 사건들이 기록되고, 끊임없는 기록 작업이 중심부와 주변부를 연결시키고, 위계질서의 형상으로 완벽하게 행사되고, 개인은 줄곧 기록, 검사, 구분된다.
→ 페스
통합에 도달할 수 있다고 생각.
- 1623년 F. Cruce, 1693년 William Penn 유럽의회의 창설을 주장
- 18세기 : 유럽 이념의 변화 : 계몽주의와 혁명의 세기에 유럽 이념의 변화, 즉 인간가치, 자연권, 대표정부, 연방주의 원칙
- 대전 이후 유럽통합 노력 : 유럽의 자각, 전쟁 예방의 다짐, 자유롭고 잘사는 세상.
감시하고 ‘토지조사령’과 ‘회사령’을 실시하여 경제권을 박탈하였으며, 우민화 교육으로 민족혼조차 말살하는 철저한 무단적 폭압통치를 자행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부르주아 및 소부르주아 계급 출신의 지식인들은 역량에 관계없이 뜻을 펼칠 수 없었으므로 식민지 지식인으로서 비애를 갖
계몽주의가 낭만주의에게 위협을 받던 시기였다. 이런 지성사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출간된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은 계몽주의를 옹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칸트는 이성의 목적이 인간을 행복으로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성의 진정한 기능은 어떤 목적에 대한 수단으
계몽주의의 주요한 관념들이 순식간에 우리의 새로운 논리로 차용되었지만 전통 혹은 봉건과 그 주체와의 필연적인 갈등을 야기한 것도 이 한 예라 하겠다.
낡은, 과거의, 봉건의 패러다임은 ‘구舊’로 남아 구시대, 구식으로 소멸해가고, ‘새로움’을 지상과제로 하는 패러다임이 ‘新신’, ‘洋양
계몽주의는 육체, 여성, 자연, 비서구를 변화시키며, 이것들은 포스트모던의 과제이다. 이러한 육체담론은 시대정신의 표출이며, 탈산업사회 소비문화의 성장 속에 인간의 개성과 욕구의 분출을 상징한다.
데카르트의 이론은 신체는 능동적일 때 영혼은 수동적이고, 거꾸로 반대가 되었을 때도 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