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중국에 관련하여 자유 주제로 레포트를 제출해야 하는 기회 덕으로, 책장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있던 중국 관련 서적들을 뒤적였다. 그러한 책들 중에 『中國近現代史』라는 책과 『중국현대사』라는 책이 눈에 띄었고, 나름대로 충분한 시간이 주어진 관계로 『中國近現代史』와『중국
프랑스 혁명(부르주아혁명)
프랑스 혁명(부르주아혁명)
이 혁명은 사상혁명으로서 시민혁명의 전형(典型)이라고 불린다. 이 경우에 시민혁명은 부르주아혁명(계급으로서의 시민혁명)을 그대로 의미하지는 않는다. 전국민이 자유로운 개인으로서 자기를 확립하고 평등한 권리를 보유하기 위하여 일어
국민 평의회를 소집하고 임시정부 수상인 벤구리온이 이스라엘 국가의 독립을 선언하였다.
신생국가는 건국의 근거를 국제 사회의 다수의 의지와 아득히 먼 옛날로 거슬러 올라간 권리에서 찾았고 팔레스타인에 고국을 재건하는 것은 ‘구약성서’에 기록된 신의 약속을 실현하는 것이며 2000여 년
혁명의 과정 속에서 혁명 지도자의 역할은 비록 개인이기는 하지만 큰 의미를 가진다. 청교도혁명에서의 크롬웰, 프랑스혁명에서의 로베스피에르, 러시아혁명에서의 레닌은 모두 혁명가로 불려진다. 그렇다면 ‘중국에서는 누가 혁명지도자일까?’ 모택동과 장개석은 대륙과 대만에서 각기 위대한 혁
■ 근대 중국의 농민사회
1. 서 론
근대 중국의 농민생활에 관하여 농민들의 삶과 그들이 힘들었던 때, 힘들었던 배경을 알아보고 또한 국민혁명기의 농민운동의 전개과정과 당시 농촌사회의 모습과 구성원의 삶을 조사하였다.
2. 본 론
Ⅰ. 중국 근대 농촌사회의 궁핍화
여러 자료에서
1) 구제도의 모순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은 앙시앵 레짐(Ancien Regime) 즉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인 구제도의 모순에 있었다.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레짐은 '제도'또는 '체제'를 의미이다. 따라서 앙시앵 레짐은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근대와 현대의 국제 체제들은 대부분 전쟁 후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형성된다. 이렇게 형성된 국제체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강대국들은 국제체제의 틀 안에서 국제사회를 지배하여 새로운 국제사회질서를 형성한다. 그러한 국제체제의 첫 번째 사례로 나폴레옹전쟁 직후 형성된 유
국민당의 주도권 다툼이 내전으로 이어졌고 그 결과 패배한 국민당 정부가 대만으로 도주하면서 현재의 분열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공산당과 국민당의 대립과정을 통해 역사적으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현재의 분열 상태로 이르게 되었는지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1> 국민당과 공산당의
국민의 대다수는 제3신분에 속하였다. 그 수는 전 인구의 96%에 달하였으며, 거기에는 가장 부유한 부르주아지로부터 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계층이 포함되었다. 이 중에서 대다수는 농민으로서 총인구의 3/4을 차지하고 있었다. 18세기 프랑스 농민은 동유럽의 농민들과는 달리 농노 신분에서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