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제도의 모순
프랑스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은 앙시앵 레짐(Ancien Regime) 즉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인 구제도의 모순에 있었다.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레짐은 '제도'또는 '체제'를 의미이다. 따라서 앙시앵 레짐은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국제도시 상하이에서는 부를 바탕으로 한 정치, 문화 및 예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다. 공산당 정부 수립 이후 문화대혁명시기를 거치면서 ‘부르주아도시’ 상하이는 혁명의 대상이 된다. 이를 통해 상하이는‘프롤레타리아문화대혁명’의 기지로, 베이징은 ‘자산계급의총사령부’가 돼
또한 자유의 보장에 있어서 1789년의 인권선언은 죄형 법정주의와 적법 절차의 보장(제7조), 형벌의 명확성과 필요성의 원칙, 불소급의 원칙(제8조), 무죄추정의 원칙과 가혹행위의 금지(제9조)에 의해 신체의 자유를 보장하고 그와 더불어 종교의 자유(제10조), 사상, 표현, 언론, 출판의 자유(제11조) 등 자
의의 현실적 정책에 효과적인 이론적 무기를 제공했다는데 역사적․실천적 의미가 있고, 다음으로 최초의 포괄적 과학적인 경제학체계로서 그 후의 경제학자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거나 비판받으면서 새롭게 발전해 가는 기초로 되었다는 데서 경제학사상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고전학파의
사상을 최초로 전개하였다. Hegel에게 있어 국가는 특정하고 상충하는 이익을 대표하는 시민사회나 집단들의 집합체, 기업과 정치사회의 계급 등에 대조되는 일반적 이익을 대표했다. 따라서 관료제의 역할은 국가와 시민사회를 중재하는 것이었다. Marx는 이러한 국가와 시민사회에 대한 Hegel의 구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