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제국주의 시기를 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로 상정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데에는 대부분의 의견이 19세기 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에릭 홉스봄(Eric Hobsbaum)은 제국주의의 시기를 1875년에서 1914년까지로 보았다. 이 시대는 그것이 새로운 종류의 제국주의를 발전시켰기 때문이기도 하지
1. 지역사회 이론
인류가 처음에 사회를 형성한 형태로서 씨족공동체를 이루어 강과 산에서 의식주를 해 결할 수 있는 수로 채취 가능 지역을 찾아 이리저리 웨생활을 했을 시대의 농경사회에 서는 물과 음식을 취득할 수 있는 곳이 지역의 범위였을 것이다. 산업사회 이후에는 무역 과 산업생산물이
Ⅰ. 서 론
요즘은 세계가 국제화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
I. 서론
누구나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면 가장 원하는 시기는 아마도 청소년기일 것이다. 그 이전에는 자신의 자아가 거의 형성되지 않았고, 그 이후는 이미 성인이 되어 세상의 어려움을 겪는 시기라 청소년기의 때 묻지 않은 청초함을 느끼고 싶어 할 것이다.
하지만 이 때 만큼 많이 아프고 힘들었을
무역과 환경의 문제
I. 서론
자유무역론자들은 대부분 환경론자들의 관심을 위장된 보호주의(disguised protectionism) 혹은 비합리적 광신 (irrational fanaticism)으로 생각한다. 자유무역론자들은 다른 국가의 보다 낮은 환경기준이 자국의 '환경'이 아니라 자국의 '무역'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심
무역과 환경의 문제
I. 서론
자유무역론자들은 대부분 환경론자들의 관심을 위장된 보호주의(disguised protectionism) 혹은 비합리적 광신 (irrational fanaticism)으로 생각한다. 자유무역론자들은 다른 국가의 보다 낮은 환경기준이 자국의 '환경'이 아니라 자국의 '무역'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심
Ⅰ. 서론
20세기 이전까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설명은 주로 비과학적인 접근에 의존하였다. Wundt의 내성법, Freud의 정신분석학 등은 관찰 가능한 객관적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간 본성의 모든 측면을 과학적으로 해명할 수 없을지라도, 어떤 측면들은 과학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는 가정 하
지리적, 기후적 차이
문화란 무엇일까? 너무나 포괄적인 질문이라 다양한 대답들이 오갈 수 있지만 문화는 대략 어떤 집단의 관습적 행위와 그 산물이라 볼 수 있다. 이를 또 세분화 해보면 행위양식이란 그 집단의 생활양식이 축적된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관념체계는 그 집단의 지식 가치 신념 신
Ⅰ. 서론
오늘날 이슬람은 아주 복합적 모습을 띄고 있다. 서방 세계와 친밀하면서 이슬람도 온건한 이슬람을 추구하는 지역 정부가 있다. 이들 국가들은 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알제리, 모로코, 튀니스, 아랍에이레트, 말레이시아 등이다. 서방 세계와 친밀하면서도 아랍민족주의 및 이슬람 세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