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지속적으로 새롭게 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성숙한 문화적 관점이 많은 부분에서 결여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 장에서는 서로다른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2008년 28,163건(통계청, 2008)으로 급증하였다. 결혼한 10쌍 중 한 쌍이 외국인과 맺어지는 “국제결혼 10%시대”가 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2008년 한국의 국제결혼 비율은 12.8%며 농어촌 지역은 약 40%에 달한다. 이런 추세라면 2020년에는 20대 한국인 5명 중 1명, 신생아중 3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로 2002, 93), 문화 간의 격차와 이질성으로 무시되거나 차별되는 것을 전략적으로 방지하고 문화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경제
사회에 깊숙이 뿌리 박힌 집단주의적 가치관과 획일화 된 문화를 들 수 있다. 핵가족화에 따른 과잉보호와 결과와 업적 중심의 가치체계가 청소년들의 자기 중심적 개인주의를 조장한다. 이는 집단 따돌림을 가하거나 방관하는 청소년들에게 피해학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는 공감능력의 결핍을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