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은 매스미디어를 탈 신비화하고, 실체 세계와 미디어가 제공하는 환상의 세계를 구별하는 능력을 키운다. 또한 미디어가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이용하는 다양한 기술과 전략에 대해 인식하고, 가치체계를 평가한다. 매스미디어가 표현하는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부분에 대한 미적 안목을
미디어를 수용하는 태도에서 능동적 생산자로 패러다임이 변화 것이다. 누구나 미디어를 다루고 가질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미디어의 영향력은 갈수록 커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한다면 미디어교육은 시대적인 요청일 수밖에 없다. 또한 교재도 40종 이상 발간돼서 미디어 교
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최적기는 바로 영유아기를 비롯하여 아동기로서 이 시기에는 양질의 교육을 진행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아동교육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현대적 교육을 전개해야 하며, 이에 미디어를 활용한 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최근 들어 높아지고 있다. 그러면 미디어
1. 서론
과학 기술의 발전과 보급은 점점 빨라지고 있다. 불과 몇 십 년 전만 해도 컴퓨터를 통한 인터넷 활용이 가장 혁신적인 활용이었으나, 이제는 이를 기본으로 점점 다양한 기기를 통해 인터넷 활용 등 미디어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는 아동교육에서도 벗어날 수 없는 당연한 흐름이다. 이
Ⅰ.발단
1. 게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게임은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휴대폰 게임, 오락실 게임 등 다양한 형태를 의미한다. 하지만 미디어교육에 있어서 게임은 온라인 게임으로 한정한다. 게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가 바로
수 있다. 노인교육은 궁극적으로 노인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관점을 지니게 만들어 삶을 주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성공적인 노화를 이루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노인교육은 노인들에게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주고, 유익한 여가를 제공하며,...
(하략)
Ⅰ. 서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교육은 디지털 매체가 갖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것이 되어야 한다. 여러 나라의 다양한 미디어교육 교재들은 각각의 매체들이 갖는 본질적인 특성을 이해시키고 이것들이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식에 대해 인식시키는 것을 가장 기본으로 하고
Ⅰ. 개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를 정보사회라고 말한다. 사회가 고도로 복잡해지고 급변함에 따라 이를 극복하기 위한 자원이자 상품으로서의 정보와 지식이 중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원리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는 뜻이다. 이와 맞물려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가고 있
Ⅰ. 서 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의 기틀이 되고 원동력이 되기에 정보화 사회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학과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며 사회의 진화속도 또한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를 가지게 되는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어느 때보다 사회와 교육 사
미디어시대의 통제력은 정보를 가진 자와 그 정보를 개발하는 능력이 있는 자에게로 집합된다. 그러한 이유로 뉴미디어시대의 문화상품화는 문화권력하로 전이될 확률이 높다. 이미 문화전쟁은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화국가라고 자처하는 프랑스에서 할리우드 영상물을 걸러내기 위해 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