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문화심리학의 시각에서 한국인의 마음(Mind)이나 심리(Psychology)를 내재화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일상적 대화 속의 언어(예컨대, 눈치, 한, 핑계 등)를 발췌하여 분석하는 일련의 연구를 수행해 오고 있다(최상진, 1991; 최상진·임영식·유승엽, 1991; Choi & Choi, 1990b). 이 과정에서 특히 한국인의 사회적
인터넷 중독 문제 소개
CNN 방송의 보도 ‘사실상 중독: 한국인들의 컴퓨터 끊기’
유치원생부터 대학생, 직장인
심리적, 사회적 환경 문제와 연관
‘논스톱’, ‘초 경쟁 사회’
인터넷 중독의 개념 및 증상
인터넷 중독의 개념
인터넷 중독이란 컴퓨터 사용 및 이용과 관련되어 충동적인 행동과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를 실천 장소로 하여금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되고 있는 학생의 심리 및 사회적 문제를 예방 및 해결하고 있다. 또한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
Ⅰ 서론
생애단계에 따라 상이한 발달 특징이 있음을 밝힌 Levinson은 생애주기를 심리학, 정신의학, 사회학 등의 영역에서 조망하여 아동기ㆍ청년기 성인에의 과도기, 성인전기, 중년에의 과도기, 중년기, 노년기에의 과도기, 노년기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평생교육적 관점에서 한국인의 상황에 맞게
사회적, 심리적 문제등의 증상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양계는 서양인에 비해 알코올 중독이 좀 더 많고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닌 것으로 알려져 왔고 최근의 연구보고들에 의하면 한국인의 알코올 중독의 빈도도 상승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역학적 연구에 의하면 한국에서 대체로 알
이러한 소비행태에 대해 그 원인과 사회적, 심리적 기제, 그리고 해결책까지 깊이 생각해보고자 이러한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명품소비의 실태
1. 명품의 정의와 속성
명품은 비싼 것이 아니다. 명품은 장인의 영혼이 깃든 것이며. 쓰는 사람들의 애정과 세월이 깃든 것이다.
심리적, 문화적인 의미를 갖게 되기에 소비는 사회 문화적 측면을 지니고 있다.
한국 또한 예외는 아니다. 한국인의 경우 외형과 체면을 중시하는 심리적 특성과 그것이 용인되는 사회 분위기와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 상류계층에만 나타났으나 자본주의의
한국인에게 있어 외적 행동은 내적 심리 즉 마음씨의 표출, 한국인의 한은 매우 복잡한 문화, 심리적 구조이며, 매우 미묘한 심층 심리적 역동성을 가지고 있다. 한의 심리는 `억울함`의 심리를 그 기저에 깔고 있으며, 억울함의 `한`심리 속에는 부당함을 내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민주정치에서 집합
심리적으로 극복하려 한다. 경제적, 문화적 불평등과 사회적 출신, 직업 등으로 위계화된 사회 속에서 옷이란 개인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하는 매개물이면서, 다른 계층의 사람들과 자신을 구별하고 열등한 자신의 사회적 정체성을 즉각적으로 식별하지 못하게 하는 은폐물이다. 특히 한국인에게 옷
사회에서도 철저한 타자였다. 여기서, 그의 살인이 사회로부터 받은 학대에 대한 보복심리가 아니었을까 추측할 여지가 생긴다. 살인을 통해 자신의 존재 위치를 확고히 하고, 이후 법망을 유유히 빠져나감으로써 자기 존재의 우월감을 느끼기를 갈망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의식했든 의식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