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질문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 열악한 교육환경,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로 인한 국민들이 정신적 ․ 심리적 성숙을 기대할 수 없는 현실로 나타난다. 사회가 점차 산업화되면서 대중문화의 출현, 문화지체의 심화, 하위문화의 확산 등과 같은 현상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커지고 있다.
사회적 역할, 연령 등에 따라 성(性)에 대한 인식은 계속해서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성(性)에 대한 인식의 차이 및 변화는 필연적으로 성문화의 차이 및 변화를 가지고 온다고 볼 수 있다. 본 논의는 ‘한국’이라는 사회 혹은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한국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性)에 대한 의식
한국인이 누렸던 행복감 보다 훨씬 낮은 수준의 행복을 느끼고 있다. 여기서부터 사회는 이웃 간의 단절, 가족 간의 단절, 소통의 부재라 표현하는 것이 이 시대를 나타낼 수 있는 단어라 표현할 수 있겠다. 물질적 풍요로움이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우리는 소통부재의 사회 속에서
심리 메커니즘과의 비교 분석>
플래쉬몹은 단순한 재미를 위한 퍼포먼스에서부터 위에서 언급한 장애인 차별금지 플래시몹, 두발규제 반대 플래시몹 그리고 촛불시위에 이르기까지 사회 참여적 퍼포먼스까지 그 목적과 유형이 다양하다. 하지만 플래시 몹 시초라 볼 수 있는 형태에 집중하여 분석해
경우, 어떻게 초점을 맞추어 글을 써야 할지 막연하기 때문에 한정되어야 한다.
2. 주제문 쓰기의 실제
1) 제재 : 참된 가정 교육의 방해 요인
주제문 : 현대 사회에서 정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요인으로는 부모의 과보호 심리, 경쟁 심리의 일방적 촉구, 가족이기주의 등을 꼽을 수 있다.
사회과학적 차원의 ꡐ이데올로기ꡑ 개념이 형성되면서 사회전체의 이익인 양 포장된 채 지배계급의 특수한 이해관계를 반영하는 기만적 의식을 의미하게 되었다. 즉 이데올로기가 인간 의식 속에 내면화되어 체제순응적 심리태도가 형성되고, 체제에 대하여 자발적 복종을 하게 되고, 그리하
사회의 내재화 정도와 정치구조상에서 지역 간의 마찰과 군사독재의 영향으로 인해 개인에게 나타날 수 있는 공개적인 의견표명을 삼가게 하는 심리적 동기 또한 고려해야한다.
유교전통에서 비롯된 한국인의 특징을 벨(Bell, 1995)은 공적인 생활영역에서 권위에 도전하지 않는 것, 다른 사람과의
사회활동 및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 대처법’ 등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이 조건들을 자원적 측면, 관계적 측면, 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했다.
4. 연구방법
다문화 가정이 외부에서 온 조사자를 쉽게 신뢰하고 인터뷰에 잘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걱정과는 달리 바로 승낙하고 조사에
사회적 통제를 없애겠다고 했다. 이것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는 삼척동자도 예상할 수 있었지만, 그는 사교육비를 절반으로 줄이는 비책이라고 강변했다.
결국, 집권하자마자 그는 우선 학교 자율화, 대입 자율화 정책을 발표했다. 사교육 시장은 환호했고, 사교육비는 폭등하기 시작했다. 중학생까지
사회에서 돈 있는 사람이 자신의 의지에 따라 소비한다는 것도 지탄받을 일은 아니다. 그러나 이를 단순히 경영, 경제적인 논리로 타당성을 논하는 것은 어렵다. 19.2%의 한국인들이 IMF 위기 이후, 자신이 중산층에서 하류층으로 전락했다고 생각하고, 그들 중 79.2%의 사람들은 다시 중산층으로 복귀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