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작문 연구의 세계적 동향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사학의 전통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현대의 작문 이론은 전통적 수사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 수사학은 시대에 따라 관심의 영역을 달리 하기는 하였지만 인간의 언어사용 현상과 관련되는 다양한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게 했는가? 그의 삶에는 넓은 의미에서 종교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밖에 없는 체험들이 많이 있었으며, 그것들은 그의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우리가 그의 심리학 사상, 특히 종교적인 현상과 관련된 분석심리학 사상을 살펴보려면 먼저 그의 삶을 조명해 보아야 할 것이다.
분석적인 사건 설명, 불완전하거나 서로 모순적인 내용 때문에 연대기적 소설이 주류를 이뤘던 당시의 사조들과 유리되었다. 뿐만 아니라 처절한 폭력장면과 개별 인물의 행동이 서로 일관성 없게 그렸고, 실험적인 사건 구조는 세인들의 이해를 받지 못했고 당대 문단을 지배하던 괴테의 반감을 삼으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1 차 대전 후 허무주의에 빠져 있을 때 대안으로서 표현주의가 탄생
20세기 최초의 10년을 지배하는 아르누보의 열광이 끝난 뒤, 계속하여 바로 등장한 디자인을 정확히 지적하기는 어렵다. 독일에서는 표현파(독일표현주의), 빈에서는 아돌프 로스의 선구적인 디자인, 체코슬로바키아에는 체코큐비즘
신화에 포괄되어 있던 고대그리스의 범신론적 세계관이 뒤에 등장한 그리스도교의 일신교적 세계관과 교체됨으로써 인류의 비평정신은 그리스도교의 신에 대한 경외(敬畏)로써 일신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그것은 자연과학의 발달과 병행하여 인간 이성(理性)의 자율성을 존중하려고 한 결과, 니힐
특성과 그에 조응하는 의미에 대한 비평가들의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이 가져 온 디지털 게임의 미학적 모습과 변화, 그 속에서 포스트 모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모습은 어떻게 반응하고 어떻게 변해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II. 디지털 비쥬얼 문화, ‘게임’과 미학
1. 포
언어활동은 문화의 중핵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문학은 인류의 문화 자체이면서 촉진제이자 매체가 되어 왔다. 창의성에 이르고자 하는 사고가 문학을 기반으로 할 때 의미 있는 것이 된다는 점이 여기서 드러난다. 문학의 향유가 단순히 문학을 즐기는 데서 끝나지 않고 사고력 개발에 의미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사조가 세계를 지배하고 인간의 갈수록 소외되고 부속화 되어가는 사회는 이러한 모습의 연극 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
영역에 제한되기 때문에 전형적 여성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요구와 필요사항을 과대평가하는 한편 사회의 요구와 필요는 과소평가하고서 자신의 관심사과 직계가족의 관심사에만 몰두한다. 그결과 여성 의 비이기심은 확대된 이기주의로 잘 묘사될수 있는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
만일 여성에게 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