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은 주관적 진실에 기초를 두되, 일정한 논리적 체계- 즉 앞뒤가 맞으며 설득력이 있는 그럴 듯한 이야기 형식-를 갖춘 채 기술되어야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평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을 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깨달을 수 있거나 최소한 자신의 비평적 전제와
1. 비평의 정의
비평이란 사물의 좋은 점이나 나쁜 점을 들어 그 가치를 검토·평가하는 일. 좁은 뜻으로 예술비평, 특히 문예비평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으나, 넓은 뜻으로는 정치·경제·과학·스포츠에서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영위하는 모든 것을 대상으로 삼는다. 이것을 문장화한 것이 평
1. 문학비평의 개념정의
문예비평은 시나 소설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때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과거의 뛰어난 시나 소설이다. 즉, 전통이 가치를 규정한다. 그런데 그 전통을 유지하는 사회질서가 붕괴될 때에는 전통에 유래한 기존의 비평 척도 자체가 비평의 대상이 된
비평이론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론에서 배운 종합적 구성 능력으로서의 창조적 상상력의 이론과 유기적시관(有機的詩觀)은 그의 대표적인 이론이었다. 1934년부터 영국의 현대문학이론을 종합하여 주지주의라는 이름으로 한국문단에 소개하였고, 한국의 시와 소설에 대한 실제비평
이론가들에 의해 서사이론은 마침내 하나의 학문으로 정립되게 된다. 바르트와 토도로프, 제네트, 리먼-캐넌 등이 이 과정에 기여한 주요 학자들이다.
한편, 서사이론은 블라디미르 프로프를 비롯한 러시아의 형식주의자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았는데, 이들은 언어학적 분석의 틀을 문학에 적용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