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음악산업에 대한 비판
1. 디지털 시대 문화 산업의 특징과 음악 산업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으로 대변되는 네트워크의 확대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를 가져 왔다. 이에 따라, 문화산업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디지털화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문화 콘텐츠가 특
1. 들 어 가 며
20세기 말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혁신과 발달은 지식의 전파와 확산을 세계적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새로운 지식 및 정보의 획득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산업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
미국 음반시장의 규모
약 80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
국내시장 보다 약 27배 가량 큰 시장 규모
독립 음반사 및 유통의 활성화
컨트리, 재즈 등 비주류 음악 중심의 독립 음반사
소위 ‘인디(Indie, Independent) 음악’이라 칭함
온라인 시장으로의 전환(계속)
불법음원과 저작권 관련
Ⅰ. 개요
음반에 수록된 음을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는 음악파일 포맷에는 MP3, MIDI, WAV, RA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 중 MP3는 잘 아는 바와 같이 MPEG layer3에 해당하는 오디오 데이터 압축기술로서 압축률이 뛰어나면서도 음질에 손상이 거의 가지 않아 CD 수요를 대체할 만하므로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음반사는 미국, 일본, 유럽 등 핵심시장을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고, 그 외 지역에서는 주류 시장에서 평가받은 음반을 소량 복제하여 판매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 하고 있으면, 대규모 자금력과 풍부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중소음반사를 인수, 합변하거나 라이선싱 생산업체로 전락시킴으
Ⅰ. 서론
초고속정보통신망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환경이 원활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용자가 네트워크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는 권한과 의무 및 한계, 네트워크 운영자의 정보관리에 대한 책임 등 네트워크 운용과 관련된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구축되고 이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산업적 생산물이다.
한국대중음악의 역사와 상황도 이와 같은 대중 음악 일반의 보편적 요건들을 충족시키는 한편으로 여느 다른 예술사가 그러하듯이 한국대중음악 고유의 특수성의 조건들을 또한 안고 있다. 이 특수성을 구성하는 주요한 요소는, 범박하게 말하자면 한국현대사를 관통하고 있는
음반 시장의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
음반은 문화상품성, 공공성, 경험성, 복제비용의 편의·저렴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일반 상품과는 달리 생산과 관리가 구분되는 이원적인 구조를 띤다. 즉, 음반산업은 일반적으로 제작업과 유통관련업으로 구분되며 국내만 해도 150업계가 넘는 기획사와 제작사,
음반상품은 문화상품의 하나로서 그 자체의 소비가 어떤 명확한 효용을 소비자에게 주는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소비자가 여가의 필요나 감성적인 필요에 의해서 구매하는 상품이다. 이는 영화, 비디오와 같은 영상상품이나 기타 다른 문화상품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특성이며 이러한 문화상품 특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