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업계가 가장 관심을 쏟고 있는 MP3도 엄청난 속도로 확상될 것이 분명하다. 영국의 뮤직비지니스 인터내셔날(MBI)은 5년 내에 인터넷음악시장 매출이 10% 수준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시장규모가 50억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는 전체음반 판매액의 16%, 일본에서도 8%
음반산업에 의한 세계시장의 분할적 점유가 이뤄졌고, 이에 따라 주변국은 중심국의 기술완제품을 일방적으로 도입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 더욱 명확해진다.
우리 음반의 기원으로는 빅터사에서 1895년에 취입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경기명창 박춘재의 녹음을 꼽는다. 그 해 6월 주한 미국 영사 알
음악포털에 이어 2004년 11월에 SKT 멜론에서 유료서비스를 시작했고, 2005년에는 벅스, 소리바다 등 고객층이 두터운 무료사이트들이 유료로 전환 되었다.
② MP3의 등장과 이후 시장의 변화
MP3 등장 이후 주 음반시장의 주 고객 층인 10~20대들이 온라인 시장으로 이동했다. 이런 한계점은 오프라인
음반제작에 참여한 주요과정들에 대해 일종에 지분권과 같은 로열티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투자비용을 줄이고 Profit-Sharing에 의존하고 있다. 이는 고정비를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지만 수익이 날 경우에는 상당부분을 참여자들에게 이익을 분배해주어야 하는 경로이어서 수익부분에 있어서 약점을 가지
음악목록에의 접근도 가능하다. 그리고 향후 디지털 배급이 확산되면 소비자들은 인터넷 같은 고속 전자 통신망을 통해 자신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다운로드 되는 디지털 버전의 노래를 전자우편으로 신청하여 구입할 수 있게까지 될 것이다. 향후 정보화의 진전에 따른 음반의 새로운 유통방식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