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심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나 이기심은 그 자체가 배타적인 자기중심주의의 성향이 있으므로 다른 이기심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 이기심과 이기심의 충돌은 서로의 이기심에 상처가 될 수 있으므로 이것을 조절하기 위해 계약이 필요하다. 이성적 합의의 결정체인 법은 이러한 사회계약에
이기심을 강하게 추구하는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또한 군자란 자기 이익을 얻고자 분파를 형성하지 않고, 그가 속한 사회의 보편적 질서 의식을 중시하는 인간이다. 군자란 잘못의 원인을 남에게 돌리지 않고 자기에게 돌리며, 동일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성냄을 다른 인간에게 옮기지 않으며, 자기
이기심에 따라 행동하면 이른바 보이지 않는 손(invisible hand)에 의하여 모든 경제활동이 조정되고 개인과 사회의 예정조화가 실현된다고 하는 낙관론을 폈다. 즉, 가격의 능동적인 자동조절기능에 의해 경쟁시장에서 수요, 공급의 균형이 부지불식간에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아담 스미스는 개인의 이기
이기심 속에서 진실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일 수밖에 없으며, 그 누구도 어떤 것이 유일한 진실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 영화는 진실은 주관적이고 상대적일 수 있다는 주제를 통해 인간의 이기주의와 자기중심적 관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분명 무사가 살해되었다는 것은 하나의 객관적인 사실
이기심을 강하게 추구하는 인간은 모두 소인이다. 반면, 군자란 자기 이익을 얻고자 분과를 형성하지 않고 자기가 속한 사회의 보편적 질서를 중시하는 인간이다. 군자는 잘못의 원인을 남에게 돌리지 않으며, 동일한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성냄을 다른 인간에게 옮기지 않으며, 부당한 일은 남에게 시
이기심 때문이라고 보고, 의로움의 어울림이야말로 모든 사람의 이익이 실현되는 것으로 여기며 어울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때문에 그는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는 보편성을 추구하므로 인해 어울림과 평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군자와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므로 인해 분열과 다툼의 상징으로
이기심 때문이라고 보고, 의로움의 어울림이야말로 모든 사람의 이익이 실현되는 것으로 여기며 어울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때문에 그는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는 보편성을 추구하므로 인해 어울림과 평화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군자와 사사로운 이익을 추구하므로 인해 분열과 다툼의 상징으로
이기심에서 책임감으로의 변화)이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유교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정서적 기반을 갖추었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유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교는 유기체적 세계관으로 부분과 전체의 상호의존성, 위계구조 등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인, 의, 예, 지, 충, 효 등과 같은 기본사
이기심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기심, 이것이 『국부론』의 가장 중요한 결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중세의 기본적인 제도는 농노제이었으며 사회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식량과 각종 물건들을 이들 농노가 생산하였다. 그래서 무역에 종사한 일부 도시를 제외하곤 농노와 귀족들로 이루어진 장원에
이기심을 정당화시키며 이기심을 체질화시켰다. 이기심이 중심이 된 시장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발전하였다. 이기심의 강조는 결국 도덕성 따윈 필요없다는 식의 결과를 보이는 것이다. 내가 지금껏 배워왔던 이상적인 시장인 완전경쟁시장은 논리상으로 존재하는 시장일 뿐이다. 현실은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