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단편글을 읽으면서 다조마루, 마사고, 다케히로 이 세 명의 증언이 맞아떨어지면서도 어딘가 어긋난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아케히로의 보물에 대한 욕심과 마사고에 대한 다조마루의 소유욕이 낳은 이 사건에서 우리는 인간의 이기심을 찾을 수 잇다.
다조마루는 다케히로의 아내 마사고를 빼
A.smith와 경제
최근 수년간 우리 사회는 ‘선성장후분배’ 와 ‘선분배후성장’을 둘러싸고, 치열한 논쟁이
전개되고 있다. 정권과 정당이 교체될 시기에 이런 문제는 더욱 부각된다.
하지만 성장과 분배는 선후의 문제가 아니라 동시적인 것이며, 서로 분리 가능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이러
#2. 작품 내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가?
A. 정부의 이기심
눈먼 자들의 도시에서 사회 조직인 정부는 눈머는 병에 대한 두려움에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다. 정부는 국민과 그들의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조직된 기관이지만 오히려 위험 요소를 제거하거나, 위험한 상황을 회피하
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