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발달과 전자 민주주의 등장
세계적으로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기술과 문명은 개인적 차원의 삶을 바꾸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동체적 관심사 특히 정치 문제에 있어서도 괄목한 만한 영향을 미칠 수준에 이르고 있다. 작년 민주당이 선도한 국민 경선제는 소위 전자 민주
1996년 세계 무역기구(WIPO)는 제네바에서 저작권 문제와 인접권에 대한 외교회의를 열고 저작권조약(World Copyright Treaty)을 맺어 기존의 권리를 재확인하였을 뿐 아니라 디지털 의제와 관련한 규정들을 통해 그 권리와 구제책을 국제적인 틀에 넣으려 하였다. 그런데 최근에는 저작권법에 의한 지적 창작물
패러디한 것들이 쏟아져 나온다. 영화, 광고, 음악, 인터넷, 방송, 출판, 등 매스 미디어 뿐만 아니라 정치나 미술이나 건축 등 사회 전 분야에서 패러디는 널리 사용되어 지고 있다. 이렇게 패러디는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문화장르로 당당히 정착하였다. 그렇다면 패러디는 과연 무엇이며 우리는 왜 패
문제점인 '빈익빈 부익부'현상이 더욱 심각해지지 않겠냐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는 정보를 만들어내고, 그 정보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저작권자의 권리 침해 뿐만 아니라, 저작권을 보호한다는 명목으로 생겨날 정보 이용에 관한 불평등 문제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저작권 제도가 입법화되기에 이르렀다.
저작권의 보호대상은 최초 서적에서 출발하여 그림, 사진, 영화, 음반, 광고, 소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해졌고, 현재에는 컴퓨터 프로그램과 인터넷 상에서의 송신행위까지로 확대되고 있다.
▷ 문제제기
디지털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정보화사회가 도래
저작권 환경의 특징은 멀티미디어화, 네트워크화, 디지털화 등으로 인한 권리 침해의 광역성이라 할 수 있다. 디지털·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특히 저작권법 분야에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왜냐하면 과거 아날로그 기술을 통한 복제는 내재적으로 양적·질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디지
침해된 자에 대한 구제는 사후적으로 정보를 차단, 삭제하는 방법으로도 충분히 구제될 수 있고, 본인확인의 대상인 ‘게시판 이용자’에는 ‘정보의 게시자’ 뿐만이 아니라 ‘정보의 열람자’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의 단순 열람자’까지도 인터넷 실명확인을 강제하는 과도한 제한이 될
저작권법」제정 등 문예정책이 시행되었으나 문화정책의 이념보다는 반공과 민주주의라는 이념이 주된 내용을 이루었다. 1970년대 초까지 정책의 대상이나 영역은 전통문화 유산 보존관리, 문예진흥이라는 역할에 제한되었다.
제3, 4공화국의 문화정책의 이념지향은 근대화라 불리는 경제발전을 꾀하
저작권은 저작자의 사후 30∼50년까지이다.
→저작권은 지적 재산권의 하위개념
2.오픈액세스(open access: OA)
오픈 액세스란, 말 그대로 접근이 개방된 것. 온라인을 통한 자유로운 접근이라는 의미이다.
어떤 논문이 OA논문이다: 인터넷에 접속하기만 하면 누구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즉, 리포트나
Ⅰ. 서론
그리스 로마시대에는 포괄적인 권리로서의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관한 의식은 없었다. 당시 스토아학파의 영향 때문에 모든 자유인이 할 수 있었던 고상한 예술 활동에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이 강했다. 당시 예술가들은 경제적으로 독립되어 있지 못하였으므로 후원자들에게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