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종 11년은 세도정치가 거의 막을 내릴 무렵이었다. 이 때에 이르러 전통적으로 고수되어온 경세유학의 이상인 왕도정치의 꿈은 이미 지배층에서마저 사라지고 오직 몇몇 족벌들의 독선만 횡행하여 정치는 물론 사회, 경제, 문화의 모든 분야가 침체 일로를 걷고 있었다. 여기에다가 사도의 문란은 사
철종(哲宗)이 즉위함과 동시에 구법당이 득세하여 예부상서(禮部尙書) 등의 대관(大官)을 역임하였다.
황태후(皇太后)의 죽음을 계기로 신법당이 다시 세력을 잡자 그는 중국 최남단의 하이난섬[海南島]으로 유배되었다. 그곳에서 7년 동안 귀양살이를 하던 중, 휘종(徽宗)의 즉위와 함께 귀양살이가 풀
[蘇 軾]
자는 첨이고 호는 동파로 미산 사람이다.
송나라 제1의 시인이며, 문장에 있어서도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의 한 사람이다.
인종 가우 2년에, 진사를 지냈고, 누관에서 한림학사에 까지 이르르고 예부상서를 지냈다.
철종 趙煦紹聖초, 혜주(惠州)로 유배 보내지고 창화(昌化)로 옮겨갔다.
휘종(
철종을 거쳐 고종 대에 이르기까지 거의 150년 간에 걸쳐 집권하였는데, 북촌은 이들 세력의 주 거주지역이었던 것이다.
② 일제시대의 북촌
1910년 한일합방이 되자 한국의 주권을 약탈한 일본은 한성부를 경성부(京城府)로 개명하고, 경기도 밑에 두어 그 지위를 격하시켰다. 또한 서울에는 일본인들의
한국근대사교육
1894년 동학농민전쟁
1. 동학의 성립
배경
· 서학에 대처하여 민족의 주체성과 도덕관을 바로 세우고, 국권을 튼튼하게 다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도(道)가 필요하다고 판단.
· 동학 = 서학에 대응할 만한 동토(東土) 한국의 종교라는 뜻.
성립
· 1860(철종) 경주의 향반출신 최제우
· 구세
한눈으로 보는 근대화의 흐름
1. 흥선 대원군의 정치(김도수)
(1) 흥선 대원군의 등장 (1864~1873)
1)집권 : 철종의 뒤를 이어 고종이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오르자, 국왕의 생부인 흥선군 이하응이 대원군이 되어 정치적 실권을 잡음
2)흥선 대원군 집권기 상황 : 국내적으로는 세도 정치에 의한 국정 혼란과 삼
《손병희의 정치사상과 천도교》
1. 서론
1860년대의 위기 의식이 고조된 구한말의 상황에서 철종 11년(1860)에 수운 최제우에 의해 창도된 동학은 당시 개화·위정척사사상과 함께 그 전후시기를 통하여 형성된 민족구원의 종교였다. 이때 동학의 태동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며,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철종 12) 35세 때 수운이 동학을 처음으로 펴기 시작한 때 동학을 믿기 시작했다. 그는 스승을 한달에 세 번 혹은 네 번씩 어기지 않고 찾아갔다. 스승을 뵙고 그 설교를 듣는 동시에 그 예절을 배웠다. 집에 돌아가면 배운 것을 익히고 생각하는데 여념이 없었으며, 추운 겨울에도 얼음을 깨고 찬문에 목
대원군 정권과 서구 열강의 침입
1863년 12월, 철종이 후사 없이 승하하자 12세의 어린 나이로 고종이 즉위했다. 대왕대비 조씨(익종의 妃)가 수렴청정의 권한을 갖기는 하였으나 실제로는 대원군에게 모든 정사를 위임하였다. “嗣王이 年幼하고 국사가 多難하니 대원군이 大政을 協贊하고,… 百官有司
철종 2)년 공주에서 출생. 본관은 안동,자는 백온(伯溫) 호는 고균(古筠), 또는 고우(古愚), 시호 충달(忠達)
박규수, 유홍기의 사상에 영향을 받음
후쿠자와 유키치의 문명개화론을 조선 개화의 방법론으로 수용
양반신분제도의 폐지, 신분에 구애받지 않는 인재의 등용, 국가재정의 개혁, 상업의 발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