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1) 전개
(1) 인간을 단순하고 체계적인 일종의 기계와 같은 존재로 이해하려는 인간관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예: 피타고라스, 엠페도클레스, 데모크리토스 등)
(2) 기계론적 인간관은 중세의 기독교적 인간관에 의해 주춤하였으나, 14-5세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
1. 포괄적 연대기(p.27)
: 연대적 서술의 기법으로서 수집된 역사적 자료들을 시간적인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법을 말한다. 수집 가능한 모든 자료들을 구분해서 취사선택하지 않고, 시간상의 선후에 따라서 배열하고 사이사이에 약간의 연결적인 설명을 붙여서 역사적인 관점에서 정리한 전기이다. 문
Ⅰ. 서 론
유아는 놀면서 자란다. 다양한 신체적 동작이 필요한 놀이 활동은 유아의 신체 및 운동감각에 큰 영향을 미치며 발달을 촉진해 준다. 유아 놀이에 관한 많은 연구에서 놀이는 유아의 인지 능력과 언어 능력을 향상해 준다는 결과를 발견할 수 있다. 개념 발달과 지능, 조직적 사고, 문제 해
1. 시작의 기술은?
누군가는 시작의 기술이 누구나 예측 가능한 자기 계발서라고 이야기를 하기도 한다. 나는 ‘시작의 기술’이 누구나 예측할 수 있는 자기 계발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개리 비숍이 이야기하는 9가지의 선언들은 실제로 무엇이라도 할 수 있도록 돕는 마인드셋과 같은 개
상자 안에 들어간다는 은유는 특정한 행동을 하면서도 자신은 그런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믿으려 하는 자기기만을 의미한다. 상자 안에 갇혀 있기 때문에 나만이 의미와 가치 평가의 유일한 기준점이 된다. 실재는 왜곡된 표상으로 드러나고 행동은 홀로 정당화된 행위로 나타난다. 그렇게 상자 안에
1, 요약
아주 오래된 질문들은 고대 그리스 철학이 고전에 머무르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과거의 사유가 어떻게 다가올 수 있는지를 질문하고 나름이 답변을 제시한다. 지금까지 이어지는 그리스 고전은 2,500년 전에 탄생한 오래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호모 사피엔스인 인류가 시작된 것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철학 종교적 인간관
인간은 다른 동물에 비해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능력만 갖고 태어난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발현되는 잠재가능성이 주어져 있다. 즉 인간은 교육에 의해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교육적 존재임을 설명한다. 칸트는 교육이 사람을
Ⅱ. 본론
1. 인간이해의 전통적 관점
1) 인간과 교육
인간의 삶에 있어서 교육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인간은 교육에 의해서 인간으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칸트(I. Kant)가 말했듯이 오로지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가능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