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철학자들의 문화관
마르틴 부버의 기독교철학과 그 해석
- 부버의 <나-너> 철학에 대한 틸리히와 가다머의 해석을 중심으로
▶ 개요
1. 시작하는 말
2. 부버의 <나-너> 철학의 구조
3. 부버의 <나-너> 철학에 대한 틸리히의 문화신학적 이해
4. 부버의 <나-너> 철학에 대한 가다머의 해석학적 이해
5.
해석학과 구성주의
1장 앎과 이해 그리고 구성
1)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과 구성주의의 대조
전통적 객관주의 교육관구성주의지식
(Knowledge)객관적이며, 진리에 이르는 유일한 방법 제시독립된 실재를 표상하려는 것이 아니라, 적응의 기능을 가짐강조점습득된 지식에 따른 수동적 삶삶
Ⅰ. 개요
가다머H-G. Gadamer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내-존재인 것처럼 언제나 이미 언어 안에 살고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존재다. 언어는 세계 내 존재인 인간 활동의 근본 형식이며, 세계 구성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형식이다. 세계는 언어로 둘러싸여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도
가다머의 해석학에 관한 내용은 어떻게 보면 나에게는 색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보게 되어 진다. 그러면 찬찬히 가다머의 강연 내용을 중심으로 해서 이야기를 풀어 나가보자.
나이가 들면 그 사람이 이제껏 충분한 경험을 쌓아왔다는 것을 이야기 하면서 인간이 대화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는 것을
화를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다머가 왜 믿고 있으며 증명하려고 했는지 알 수 있었다. 이 책의 첫머리에 보면‘교육은 자기 스스로를 교육하는 것이다. “도야는 자기 스스로를 도야하는 것이다.” 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을 언뜻 들으면 쉽게 다가오지 않는다.
교육은 줄 곧 학교에서 선
가다머 등의 현상학적 해석학이 도움이 된다. 가다머는 오히려 언어는 세계를 탈은폐한다고 한다. 이때의 세계란 과학적 세계나 신학적 세계가 아니라 우리의 생활 세계이다. 가다머는 “우리가 세계를 갖기 위해서는 우리 앞에 세계가 있는 그대로 개시될 수 있는 공간을 열어둘 수 있어야 한다. 세계
가다머의 이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가다머가 볼 때 이해란 일차적으로 텍스트나 행위, 실천, 사회규범 같은 텍스트 유사물(text-analogues)의 가능적 타당성(Validity)에 대한 역사 제약적 이해이다. 여기에서 가다머는 자신의 고유한 철학적 해석학의 강령 중에서 두 가지를 도입하고 있다. 하나는 텍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