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내용(內容)과 나의 생각을 쓰기 전에 이 책의 지은이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겠다. 천원(天園) 오천석(吳天錫) 1901년 평안남도(平安南道) 강서에서 태어났다. 1927년 미국(美國)에서 대학(大學)을 졸업(卒業)하고, 1931년 콜롬비아대학교(大學校)에서 철학(哲學)박사(博士) 학위(學位)를 받았다.
大學) ·광둥 중산대학(廣東中山大學)에서 교편을 잡았다. 1927년 가을 상하이의 조계(租界)에 숨어 쉬광핑(許廣平)과 동거하며 문필생활에 몰두하는 한편, 창조사(創造社) ·태양사(太陽社) 등 혁명문학을 주창하는 급진적 그룹 및 신월사(新月社) 등 우익적 그룹에 대한 논전을 통하여 매우 전투적인 사
大學] ·광둥 중산대학[廣東中山大學]에서 교편을 잡았다. 1927년 가을 상하이의 조계(租界)에 숨어 쉬광핑[許廣平]과 동거하며 문필생활에 몰두하는 한편, 창조사(創造社) ·태양사(太陽社) 등 혁명문학을 주창하는 급진적 그룹 및 신월사(新月社) 등 우익적 그룹에 대한 논전을 통하여 매우 전투적인 사
大學校)·영산원불교대학교(靈山圓佛敎大學校) 등의 종합대학, 전문대학 1개교, 중·고등학교 6개교, 선원(禪院) 3개처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당별로 설치한 유치원·유아원과 양로원·보육원·수양원 등 자선기관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교단 직영의 산업체로 제약회사를 비롯하여 4개의 농원과 정미
(趙子曰)》등 지식인의 생활모습을 씁쓰레한 유머로 그린 장편을 잇따라 발표, 유머작가로서 문단에 독자적인 지위를 쌓았다. 귀국 후 치루대학[齊魯大學]·산둥대학[山東大學]등에서 교편을 잡는 한편, 1937년에는《낙타상자(祥子)를 내놓아 비판적 리얼리즘 방향에 새로운 경지를 열었다.
보이는 그의 조선조 성리학의 전성기를 이끈 선구자적 면모를 감출 수는 없다.
2. 경학사상
(1) 『대학장구보유(大學章句補遺)』와 『속대학혹문(續大學或問)』
① 대학장구보유의 편차 개정
․『대학장구보유』는 회재가 주자의『대학장구(大學章句)』에 대해 비판적으로 연구하여 얻
大學) 교수 삼포·동대학(同大學) 강사 금서 및 동경제국대학 조교수 흑판 3인을 촉탁으로 삼았다.
1917년에는 오로지 사료의 수집에만 전력하고, 1918년 1월에는 사업의 경과에 발맞추어 특별히 중추원에 편찬과를 설치함으로써 반도사의 편찬에 한층 더 권위를 부여하여 사업을 담당케 하였다. 반도사(
大學)」을 중심으로 ‘유칸’과의 비교를 섞으면서 생애 교육 기관경영을 생각하고 싶다.
리버티 아카데미
메이지대학(明治大學)은 도쿄도(東京都)에 있는 사립의 대학이다. 1881년에 「근대시민사회를 짊어지는 총명한 젊은이를 육성한다」 것을 목적으로 해서 창립되었다. 이 대학에서는 21세기 형의
大學) 영문과에 입학했다가, 가을에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영문과로 편입, 하숙생활을 하였는데 이 시기의 「참회록」, 「쉽게 씌어진 시」 등 다섯 편의 시가 그의 마지막 시가 된다. 1943년 7월 귀향의 길에 오르기 직전 독립운동 혐의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2년형을 선고받고 당시의 죄명이 ‘사상
엄격하게 적용하여야 한다. 교육기관은 개교할 당시 밝힌 존재이유와 기능에 일치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University, College, 大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대학[University, College, 大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본론
1) 대학교육 반대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