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기
얼마 전 우리나라는 수능이라는 시험 하나로 몸살을 치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이라는 국가 차원의 시험에 한 나라가 들썩들썩했던 것이다. 이 날은 모든 관공서의 출근시간이 평소보다 한 시간 가량 늦춰졌는가 하면, 시험장의 근처 200m반경은 차량이 통제되는 등 국가 전체가 그 시험
그 내용은 먼저 성리학을 심성론의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천인심성합일사상(天人心性合一思想)」을, 다음으로 학문하는 순서와 방법을 이해하도록 『대학』과 『중용』을, 그리고 유학사상의 중핵적인 가치인 인(仁)에 대하여 가르치려고 『논어(論語)』와 『맹자(孟子)』를, 마지막으로 오경전체(
Ⅰ. 서론
대학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국가적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학도 스스로 조직을 재설계하고 그 틀을 새로 짜는 구조조정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야 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대학의 목표와 기능을 대학별로 자체 정립하고 질적 차원의 행정관리와 경영관리를 체계화시켜야 할 것이
2. 개요
중국 내륙의 서부에 위치한 사천성은 서쪽이 청장고원에 막혀 있고 동쪽이 중격 및 장강삼협과 인접해 있으며 북쪽에 진령 파산이 병풍을 이루고 남쪽에 운귀고원이 솟아있다. 면적은 중국의 성, 자치구, 직할시 중에서 제6위이고 인구는 제 3위를 차지한다.
아열대 중부에 자리한 이곳은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군자불기 (君子不器) 란 말은 공자가 한 말로 군자란 그 크기가 물건을 담는 데 불과한 그런 그릇이 아니라는 말이다. 즉, 어떤 일에 있어 할 수 있고 하지 못하는 것을 가리거나, 지식이 좀 있다고 해서 누구나 군자인 것은 아니란 말이다. 지식과 아울러서 인격도 동시에 갖추고 덕을 실천하는 참된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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延世大學校 法學部 四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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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와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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延世大學校 法學部 四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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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주제 : 현대 사회와 지식인
1. 지식인의 개념정리
2. 계몽적 지식인의 역사
3. 산업 사회와 후기 산업 사회의 성격
4. 정보화 사회의 장단점
글쓰기 교재 요약
‘드레퓌스 사건’
영화 ‘프랑켄슈타인’
우리들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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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