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낭만주의
Ⅰ. 서론
1920년대 《백조(白潮)》를 중심으로 일어났던 한국의 낭만주의 문학은 유럽의 감상주의허무주의퇴폐주의 등 여러 가지사상이 혼류되어 있어 한 마디로 규정하기 어렵다. 한국 근대문학 초기의 낭만주의적 경향은 서구 문학사에서처럼 정상적인 발전과정을 밟아온 낭만주의
Ⅰ. 선비의 출현배경의 의의
고대이래 봉건사회 : 천자제후댑사서인의 오복제도(五服制度) 속에 한 계급
사(士)는 행정의 서무를 맡는 하급관료로서 일정한 학식이 요구되었으면서 권력을 장악한 지배계층은 아니었다. 따라서 사(士)는 봉건시대의 사회규범이나 지식체계를 전반적으로 담당하여 유지
희喜노怒애哀락樂+애愛
희喜
어린이의 기쁨-블레이크
“나는 아직 이름이 없답니다. 태어난 지 이틀밖에 안 되는걸요“
네 이름은 무엇이라 불러야 하나?
“나는 바로 행복이지요. 기쁨이 내 이름에 어울릴걸요“.
달콤한 기쁨이여, 네게 있으라!
아름다운 기쁨이여!
달콤한 기쁨이다, 이틀박이야
달콤
국문학과 전통
판소리와 풍속화 그 닮은꼴 미학의 배경
1. 문예 부흥의 첨병, 판소리와 풍속화
ㄱ. 숙종, 영조, 정조시대의 문예부흥 (17C 후반~ 18C)
: 정치적 안정, 경제적 성장 → 문예에 대한 관심의 고조. 조선시대 최대의 문예부흥기
주체
분야
의의
세종, 성종 시기
군주와 특정 분야의 전문 소그룹이
4장 The Illusions 환영
20세기의 예술은 그 이전의 예술에서 그렇게도 중요했던 환영주의(illusionism)라는 목적을 대부분 거부해왔고, 그 결과, 예술은 대중의 지지를 많이 잃게 되었다. 환영적 재현의 생산은 사진, 영화, 비디오 같은 대중문화와 미디어 기술의 영역이 되었고, 환영의 창조는 마침내, 광학적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는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뿌리는 멀리 고대 그리스의 헤라클레이토스(Heracleitos)까지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으나 본격적인 출발은 루소의 아동중심적인 자연주의적 아동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루소는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보았
Ⅰ. 서론
교육철학은 교육에 있어서 철학을 한다는 성격으로서 이것은 교육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에서 쓰이는 언어 및 전제와 상황을 다듬고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방법을 탐구하며 교육 작용의 본질을 분석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철학은 철학적 방법을 통하여 교육현상의
설명과 이해의 결합으로 세상 보기
- 베버의 행위와 의미의 관계 -
Ⅰ. 서 론
Ⅱ. 본 론
1. 베버는 왜 사회학자가 되었을까? : 베버의 삶과 사상적 토대
1-1. 개인적 배경
· 아버지 집에서의 시절 · 초기의 학문적 생애 · 성숙의 시기
1-2. 지적 배경 · 두 사람의 결정적인 영향 : 니체와 마르크스
2. 사회를
맑스의 자본주의 사형선고,여전히 유효한가?
- 맑스의 자본주의는 붕괴하는가 -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맑스의 생애
2. 사회적 배경
2-1. 가정환경과 학창시절 - 유태인이라는 멍에, 그리고 주변인으로서의 삶
2-2 노동계급론 - 노동자 의식 계몽에 앞장서다
2-3. 고립과 이중적 주변성 - ‘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