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에 대한 무식이 전례문제의 개입과 복잡화를 가져왔다고 서술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다른 책들에서는 강희제의 무식 보다는 천주교 내부의 문제, 즉 수도회 간의 대립 등을 전례 논쟁의 배경, 원인으로 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이 만든 유럽의 근대》(주겸지 저, 전홍석
국가가 어떤 종류의 민주주의를 선택하고 발전시키는가는 그 나라의 역사, 전통, 사회구조 및 필요 등에 의존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제 절차적 민주주의를 달성하고 민주주의의 공고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현 시점에서 한국에서 정치철학의 핵심과제는 한국인의 자아가 지닌 고유
인간이 집단생활을 유지함에는 규범의 존재가 필수불가결하며, 규범은 그의 위반자에 대한 제재를 그 속성으로 한다. 따라서 형벌은 인간이 집단생활을 시작함과 동시에 생겼고, 사회의 변화에 따라 그 내용을 변화시키면서 현재에 이르렀다.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형벌이 어떻게
국가안강 군신풍락 자손은창’의 12자로 본래의 뜻은 ‘나라가 태평하여 임금과 신하가 풍요롭게 즐기고, 자손이 크게 번창하라’로 반란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뜻이였으나 하야시 라잔과 오산의 승려가 이에야스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이 문구는 ‘도쿠가와 씨를 저주하고 도요토미 씨를 흥기시킨다
천주교 1.5%
* 정치체제 : 입헌군주제
* 정부형태 : 의원내각제
* 국가원수 국왕 : 구스타프(Carl ⅩⅥ Gustaf)국왕 (73년 9월 즉위)
* 수상 : 예란 페르손(Goran Persson) (98년 10월 취임)
Ⅱ. 스웨덴 정치개관
1. 헌법 : 스웨덴 헌법은 1974년에 통과된 The Instrument of Government, 1810년의 The Act of Succession, 1949
Ⅰ. 21세기 우리문화와 지난 100년사
21세기를 맞이한 이즈음 우리 문화의 지난 100년사는 어떠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단순히 지난 100년을 반추해보는 의미를 뛰어 넘어 새로운 100년 나아가 1000년에 대한 문화 담론을 유추해 낼 수
改新敎
Protestantism
16세기초 북유럽에서 중세 로마 가톨릭 교의(敎義)와 제의(祭儀)에 대한 반동으로 태동한 교파.
로마 가톨릭교, 동방정교회와 더불어 그리스도교 3대 교파의 하나가 되었다. 유럽에서 일어난 일련의 종교전쟁을 거친 이후, 특히 19세기에 이르러 전세계에 다양한 형태로 급속하게 퍼
일찌기 조선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허다한 족속들과 집안이 있으나, 나라가 바뀌고 외부의 침략또한 수차례였는데 그 흘러오는 강줄기의 면면과같은 사람들중에서 숭배의 대상으로 삼을만한 인물이 몇안된다. 그러나 그중에도 오늘날까지 삶의 지표로서 손색이 없고 당대의 삶이 또한 經許롭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냉전시대에도 있어왔으나, 그때에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이라는 명분 때문에 자국 이익을 위한 실제적 행동에 많은 제약이 있어왔으나, 탈냉전이후 이러한 굴레를 벗어날 수 있게 되어, 지금은 모든 국가들이 적극적으로 자국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