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정치학] 다산의 지적풍모와 정치적 세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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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문 > 사회계열
  • 2004.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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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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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산의 지적기원과 정치적 배경

2. 다산의 정치적 삶
1) 조선정치에서의 당쟁
2) 정조집권시의 정치상황
3) 다산의 정치적 태도

3. 정치적 몰락기의 다산의 내면세계
1) 여유(與猶)의 세계관과 폐족(廢族)의 자의식
2) ‘흐름’과 ‘밝음’의 문학관
3) 정치관, ‘君’과 ‘民’사이에서

4. 결론을 대신하며
본문내용
일찌기 조선땅에 뿌리를 내리고 살아온 허다한 족속들과 집안이 있으나, 나라가 바뀌고 외부의 침략또한 수차례였는데 그 흘러오는 강줄기의 면면과같은 사람들중에서 숭배의 대상으로 삼을만한 인물이 몇안된다. 그러나 그중에도 오늘날까지 삶의 지표로서 손색이 없고 당대의 삶이 또한 經許롭기 이를데 없는 분이 있으니 그가 바로 茶山이시다. 茶山은 작은 산에 가리워진 우리의 거대한 산이다. 선비적 삶으로 말할 것같으면 일찌기 성균관에 들어가 영민하고 밝은 임금의 총애를 받아 벼슬길에 나아갔고, 목민관으로 말할 것같으면 백성을 대하는데 공명하고 청빈함이 전에 본적이 없었으니 그 勤儉과 爲民으로 기호와 관서땅에 맑은 이름을 떨쳤으며, 사상으로 말할 것같으면 주역, 經學에서 역사,문학뿐만 하니라 經濟와 지리에까지 두루 통달하지 아니한 것이 없었으니 그 학풍이 2백년이 다되가는 오늘날까지도 다산학으로 남아 빛나는 것이다. 무릇 천지간에 시류가 혼탁해져 옛글의 공묘로움과 옛사람의 바른 길을 찾을 수 없고 번쩍거리는 옷에 헛된 말들만 넘쳐나니 오늘의 새태를 다산이 보신다면 또 무어라고 할 것인가? 비통한 심정으로 옷깃을 여미고 그와 한 시대에 같이 살지 못함을 탄식하며 그의 經世, 利用, 求是의 道를 본받고자 이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