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을 탈피하고 새로운 여성상을 부각시키는 것이 개화운동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 시기 우리나라의 선구적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했던 대표 시인은 김명순, 나혜석, 김원주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녀들의 시적 성취는 현재의 감수성으로 볼 때 놀라울 정도는 아니지만 작품에서 나타난 ‘독립’
교육에 투신하게 되었으며 1895년의 유길준의 『서유견문』, 1896년의 <<독립신문>>이후의 신문, 1886년의 배재학당 설립 이후의 학교 설립, <<소년>>, <<청춘>> 등의 잡지활동 등은 그러한 인식으로 인해 나타난 결과이다.
귀족혁명의 실패 이후 내수외양론의 근간을 이루는 내수는 전혀 행해지지 않아, 농
여성교육과 개화사상 속에 좀더 체계적인 형태로 제시되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1894년 동학운동에서 제기한 폐정개혁안에 여성문제가 포함되었고, 이러한 내용이 정부가 주도한 갑오개혁의 개혁적 법령에 수용되어 여성에 대한 억압과 차별의 핵심적인 내용들이 폐지되었다. 김영희,「『독립신문』의
개화기 시가 연구 , 시문학사 1981. p.57
② 이 작품은 《독립신문》3호에 게재된 것으로 개화기 시가 가운데도 초창기에 속하는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그리고 이 작품은 창작을 게재하는 독립된 난이 마련되지 않은 채 실려졌다. 또한 그 꼬리에 “아무것도 몰은 사 감히 일언 옵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