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기업문화란?
기업문화라는 것은 문화의 한 종류이다. 기업문화는 문화가 갖는 일반적 특성을 일정한 조직체에 한정시킨 것으로서 관점에 따라 크게 3가지로 정의 할 수 있는데,
첫째, 기업의 대사회적 지원활동
둘째, 기업 내 문예활동의 활성화
셋째, 조직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과 행동규범
홈플러스는 어린이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을 개선하기 위해 e파란 어린이 환경실천단을 운영하고 e파란 어린이 환경 그림 및 글짓기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있다. e파란 환경실천단은 2008년 기준 9년간 16기까지 배출된 상태이며 연간 2000명의 단원을 배출하고 있다. e파란 어린이 환경그림글짓기 공모전의
기업가들에게는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수입을 위해서는 면허가 필요했지만 허가제도는 아주 단순했다. 미군정은 수입허가 품목을 목록으로만 작성하고 수입량에는 어떠한 제약도 부과하지 않아서 수입허가를 요청한 이는 누구든지 면허가 발행되었다. 1940년대 말에 갑작스럽게 나타났던
기업가들이 후일에 재벌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됨
(2)수입무역 허가권
해방 후 국제무역 통로 붕괴 → 높은 인플레이션과 극심한 공급부족 현상 초래 →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인해 시장의 결함 초래 → 기업가들에게는 큰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됨
1940년대 말, 갑작스런 무역량의 증대 → 무
문제제기
일본의 기업은 이중구조 및 하청관계의 확립을 통해 발전하였는데, 기본적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조화관계에서 시작함으로 인해서 기술이 고도화된 중소기업들이 탄생하게 되고 그에 따라 일본의 경우에는 하청 중소기업이 기술개발의 주체가 되었다. 따라서 일본은 생산력을 극대화
1994년 4원 15일 마라케시에서 111개국의 통상장관들이 7년 7개월에 걸친 우루과이 협상의 종결(Final Act)로 WTO체제를 탄생시켜, 세계 무역질서의 패러다임을 질적으로 변화시켜 “국경 없는 경제(borderless economy)”에서 전 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새로운 게임의 규칙에 따라 무한경쟁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WT
1. 전통적인 기업의 목표
1) 기업이란 무엇인가
기업이란 이윤을 목적으로 재화와 용역(서비스)를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경영 조직을 말한다.
2) 기업의 목표
① 이윤의 극대화 (Profit maximization)
이윤(π) = 총수입 (Total Revenue) - 총비용 (Total Cost) 생산에 투입된 모든 생산요소, 즉 노동, 토지, 자본에 대한
기업 민영화이다. 그 동안 신자유주의와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여러 찬반 의견과 각종 연구 논문들이 많았고, 지금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우리 나라에서도 신자유주의 정책의 일환인 공기업 민영화에 대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반대하는 입장들의 의견도 만만치 않아
소유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적 결론만으로는 충분한 분석이라고 할 수 없다. 소유구조의 변화가 어떠한 이유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가 보다 설명되어야 한다. 일반적인 가설은 소유구조의 변화로 인하여 기업이 외부로부터 자극과 도전에 반응하는 방식과 내용이 변
도서 선택을 위해 목록을 보던 중 단번에 눈에 띄는 책이 있었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이라는 책이었다. 경제학 콘서트란 책을 재미있게 봤던 터라 비슷한 책 제목에서 흥미를 느꼈다. 경제학을 부전공으로 염려해두고 있는 터라 다른 경영학적이기만 책 제목보다 눈에 띄었다. 경영학과 학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