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조르주 멜리에스
프랑스의 초창기 영화실험가이다. 프랑스의 영화감독으로 M.브와의 세계 최초의 영화 스튜디오에서 트릭영화를 주로 만들었으며 ‘이중노출’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등의 기술을 발견하였다. 세계 최초의 종합적인 촬영소를 세웠으며 영화의 흥행 체제도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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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현대소설의 성격
1. 산문성
대표적 산문 문학이다.
2. 허구성
작가의 상상력에 의해 있을 수 있는 사실을 꾸며낸 이야기(fiction)이다.
3. 예술성
형식미와 예술성이 있어야 한다.
4. 진실성
꾸며낸 이야기라도 인생의 진리를 표현해야 한다.
5. 서사성
이야기의 문학이다.
소설론에서 플롯에 대한 논의는 작품의 내재적인 의미 형성 논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의미를 가짐. 이는 소설 시학이 기본 목표로 삼고 있는 소설의 체계화와 그것의 본질적 특성의 규명에도 기여함.
플롯 시학의 관점에서 현대소설들을 논의할 경우,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특징
Ⅰ. 소설사와 현대소설사
1970년대는 우리 역사에서 진보와 발전이라는 말이 가장 많이 거론된 시대이다. 사회적으로 전쟁의 상처가 많이 아물고, 경제적으로는 중진국으로의 진입과 산업화의 가속력이 있었다. 삶의 여건도 많이 변화하여, 농촌 사회가 해체되고 농민들이 산업 노동자로 유입되었으
Ι. 서론
1. 국어과 교과서의 현대소설 제재 수록 현황
7차 교육과정까지는 국정 교과서 체제가 공고했기 때문에 전문 교육가들에 의해 충분히 검증되지 않은 현대소설들이 교과서에 실리는 비율은 매우 낮았다. 하지만 검인정 체제가 도입된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1990~2000년대 작품을 비교적 활발하게
1. 현대소설의 개념
현대소설이란 무엇인가. 현대소설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그것의 상위 개념인 소설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하며, 소설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소설의 상위 개념인 서사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서사가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문학에서 서정, 극, 교술 등
현대소설의 작가
1. 비판적 사실주의 소설작가
1) 현진건
현진건의 창작활동에서 가장 눈부신 시기는 1920년대 이다. 이 시기 그는 비판적 사실주의를 소설 창작에 구현함으로써 문학의 시대적 과제에 훌륭한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
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Ⅰ. 이문열의 현대소설 황제를 위하여 작품분석
1948년 경북 영양에서 출생하였고 1979년 <동아일보>신춘문예에 중편 "塞下曲"으로 등단했다. 장편으로는 "사람의 아들", "젊은날의 초상", "영웅시대", "시인", "오디세이아 서울", "황제를 위하여", "선택"이 있다. 산문집으로는 "사색", "시대와의 불화", 대
Ⅰ. 양귀자의 현대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1955년 7월 17일 전라북도 전주에서 출생하여 원광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였다.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 <이미 닫힌 문>이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어 <무언극>(1980), <들풀>(1983), <공중 위의 집>(1985), <천마총 가는 길>(19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