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을 중시한 윤리사상
㈀ 고대 그리스 철학사상
° 이원적 세계관 인간의 보편적 이성이 작용하는 세계
인간의 감각기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 행복한 삶 : 인간의 이성 활동에 의하여 선과 덕을 실천할 때
㈁ 스토아학파의 윤리사상(금욕주의)
㈂ 대륙의 합리론
㈃ 칸트의 관념론적 윤리사상
Ⅰ. 개요
산업화와 도시화의 진전에 따른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생활 구조의 변화로 자유로운 개인 활용 시간이 확대되어 여가활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롭지만 무엇인가 유용한 시간을 만들고자 하는 인간의 여가에 대한 욕구는 수동적이고 종속적인 여가 개념에서 적극적이
이성에 의해 지도된 근대사회의 승리이며 따라서 쇠퇴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도로시 로스, 『미국 사회과학의 기원 1』, 나남, 2008, pp. 43-44.
그러나 한편으로는 그 이면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있었다. 민중들은 빠르게 변해가는 불안정한 산업 환경에 적응해야하는 고통과
3) 고전적 사회주의의 특성
플라톤의 이상국가와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고전적 사회주의로 규정하면서 시기적으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두 모델을 인위적으로 묶게 된다는 점에서 약간 부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두 모델에는 실질적인 연계 관계가 있고, 또한 내용적으로도 사회주의
변증법적인 발전
진리의 발견은 상황과 인식의 문제로 이어진다. 인식은 필요와 유용성의 문제로 연결된다. 인간의 삶의 조건, 또는 상황은 필요와 유용성을 발생시키고 인간은 필요성과 유용성에 따라 진리를 발견한다.
비코는 진보, 볍증법 및 섭리사관에 근거한 역사철학을 전개했으며, 이 가운데
4.노자사상의 영향과 현대에 주는 시사점
1. 노자사상의 영향 -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1) 형이상학의 발전
유가·묵가·법가가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을 중시한 반면, 노자는 우주의 근원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만물의 생성과 자연의 섭리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부터 그의 학문을 출발시키
4. 아르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 중용과 행복 (이성→주용→행복)
① 행복은 최고선(最高善):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행복 또는 자아 실현이며, 이성에 알맞은 덕스러운 활동을 의미
② 행복은 지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중용(中庸)의 덕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
2. 정치학적 접근
1) 아리스토텔레스
(1) 국가관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학」제1편에서 밝히기를, 모든 국가는 하나의 생활 공동체이며, 공동체는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것은 공동체 중에서도 다른 공동체들을 포괄하는 가장 좋은 목적을 추구하는 가장 포괄적
4. 근대의 부정성에 대한 풍자: 채만식의 『태평천하』와 『탁류』
1935년 카프의 해산은 리얼리즘 소설의 변화를 초래했다. 리얼리즘 소설이 어떤 방식으로건 현실을 바라보는 전망, 곧 현상을 취사선택하는 관점을 요구한다고 했을 때, 카프의 해산은 이전에 존재했던 사회주의적 전망이 더는 가능
● 프롤레타리아 현대의 노동자 계급, 자신들의 노동이 자본을 증식시키는 한에서만 노동을 발견할 수 있는 계급, 시장의 변동에 내몰린 다른 여느 판매품과 같은 상품, 기계 장치의 확대와 분업으로 자립성을 상실한 계급, 기계의 단순한 부품.
의 탄생 - 부르주아에 죽음을 드리울 무기를 들게 될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