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의 창시자 노자(老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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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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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 1. 노자는 누구인가?

1 - 2. 노자의 사회적 배경

2. 노자의 사상

3. 공자와 노자의 비교

4.노자사상의 영향과 현대에 주는 시사점
1. 노자사상의 영향 -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1) 형이상학의 발전

2) 정치에의 영향

3) 민간에의 영향

4) 문학과 예술에의 영향

5) 한국에서의 노자사상 전개

2. 노자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자연이라는 가치의 현대적 의미

2) 무위개념의 현대적 의미

3) 노자 변증법의 현대적 의미

4) 도의 현대적 의미

참고도서


본문내용


4.노자사상의 영향과 현대에 주는 시사점
1. 노자사상의 영향 - 중국과 한국을 중심으로
1) 형이상학의 발전
유가·묵가·법가가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문제들을 중시한 반면, 노자는 우주의 근원 문제에서부터 시작하여 만물의 생성과 자연의 섭리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부터 그의 학문을 출발시키고 있다. 도가의 형이상학적인 학문 방법은 유학에도 큰 영향을 주었는데, 한대의 동중서 에 보이는 '음양오행설'의 도입이나 양웅의 에 보이는 우주론이나 인생론, 왕충의 에 보이는 자연주의가 그 예이다. 후한 말엽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철리(哲理)를 토론하는 기풍이 성행하여 이른바 '청담(淸談)' 청담이란 현묘한 이치와 도를 얘기하고 그 묘한 이치를 분석하는 일종의 토론이다. 청담을 즐기던 사람들은 흔히 공론에 빠져 버리기는 하였으나, 이들은 토론의 기본 경전으로 '삼현(三玄)'이라 하여 ··을 중시하였다.
을 이룩하는데 이것 역시 도가의 형이상학적 사유에 기원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송대에 성행했던 성리학도 초기의 주돈이·나소옹·장재 같은 이들에게 도가 사상과 도교적 영향이 엿보이며, 성리학은 물론 육상산·왕양명의 학문 방법은 크게 도가의 학문 방법의 영향 아래 이루어진 것이다.

2) 정치에의 영향
전국말기에 노자와 장자의 무위자연의 도를 정치술에 응용한 황로사상이 형성되었다. 한나라 초기에는 진나라의 엄하고 빈틈없는 통치 방법을 버리고 노자사상을 응용, 청정무위(淸靜無爲)하고 꾸밈없는 정치를 함으로써 민심을 수습하려 하였다. 즉, 당시의 정치가들은 무위이치(無爲而治)를 정치의 이상적 형태라고 믿고, 되도록 평화롭고 안정된 질서를 유지하여 백성들로 하여금 근심 걱정 없이 자기의 행복을 누릴 수 있게 하였다.

3) 민간에의 영향
노자의 사상은 일반적·상대적 가치 판단과 인위적 행동을 무의미한 것으로 규정하였고, 이로 인해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뜻을 잃은 사람들의 귀의처가 될 수 있었다. 노자의 도가사상은 민속신앙과 결합하여 노자를 교조로 받드는 도교 형성에 영향을 주었고, 도교는 중국에서 가장 강대한 종교의 하나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도서
劉笑敢, 김용섭 역, 노자철학, 청계, 2000
老子, 김학주 역, 老子, 을유문화사, 2000
王弼, 임채우 역, 왕필의 노자, 예문서원, 1997
쉬캉성, 유희재·신창호 역, 노자평전, 미다스북스,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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