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억압당한 10대들의 성심리 갈파
④ text를 통해 사회 고발… 똥, 섹스 그리고 글쓰기 ⑤ 우리 시대의 오이디푸스
⑥ 성적 욕망의 장치 ⑦ 아담의 일탈… 위기의 현재
2. text 읽기
‘아담이 눈뜰 때’를 발표한 것은 90년. 가히 90년대 성문학의 첫 주자이자 그 상징이라 할 만큼 그의 작품은 청소
사회에서 ‘쿨’하다고 여겨지는 인물들에 대한 동경과 모방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현상이 되어 버렸다. 이제 ‘쿨’은 개인의 개성과 사고방식, 행동양식 뿐만 아니라 하나의 사회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쿨’이라는 현상은 지나가는 유행이 아니라 미디어와 교육, 경제와 제
사회적인 고정관념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지 못 하나란)를 의식하고 난 후, 여성대상 온라인 컨텐츠에 나오는 연애에 관한 이미지들을 눈여겨 바라보게 되었는데, www.msn.co.kr를 비롯해 각종 여성대상 사이트에 들어가면 ‘오늘 밤 그이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려면…’로 시작하는 컨텐츠들을 쉽게 찾을
사회주의권의 정치적 붕괴 이후 ‘우리식 사회주의’를 고집하면서도, 문학과 독자 사이의 지나친 간극을 메우고 문학을 주민 계도의 수단으로 증폭시키기 위해 부분적인 자생력을 허용하는 경향이 없지 않다. 주로 시나 소설의 창작과 관련하여 이러한 부분적 개방의 분위기는 비평 영역에도 순차적
연애주제와 위경천전」, 『동양학』22. 단국대 동양학 연구소, 1992, 32~33면.
이라는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즉, 조선후기 가부장적 봉건의식 속에서 애정 문제는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었고 이를 반영하듯 대부분의 고전 소설에서 ‘사랑’은 두 주인공을 주축으로, 내면적 갈등보다는 외적인
사회 전체가 여성도 역사를 이끌어 가는 한 주체임을 인식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여성...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인구의 반이 여성이고, 우리의 할머니, 어머니, 누이, 나아가서는 우리의 아내가 될 사람도 여성이다. 그저 남의 얘기라고 치부 할 수 있는 얘기들은 아니다. 우리는 여기서 그 동안 우리
사회의 활동이 쉴 사이가 없으며, 역사의 전도가 완결될 날이 없다. 그러므로 역사는 아와 비아의 투쟁의 기록인 것이다." 단재 신채호, <조선상고사>, 1948
, 기존의 세계가 몰락함에 따라 개인은 '별빛' "별이 빛나는 창공을 보고, 갈 수가 있고 또 가야만 하는 길의 지도를 읽을 수 있던 시대는 얼마나 행
장소와 같이 어린 소녀들의 정신적, 육체적 특성을 계발하기 위한 단체들이 있었는데, 안드로메다와 고르고와 같이 사포와 유사한 서클을 운영한 경쟁자들도 있었다. 이렇듯 여자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사포의 레스보스 사교집단은 당시 사회의 지식인 생활을 대변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 속에서 완전한 독립적 주체로서의 여성을 관객들로 하여금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남녀차별 없는 성역할 수행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나 감독의 의지만으로는 절대 실현시킬 수 없다. 제작자, 감독, 관객뿐 아니라
연애의 형태를 알아볼 것이다. 주된 관계는 삼각관계이나 한 여인에게 품은 감정이 모두 짝사랑이라는 데에서 서로의 대응 방식이 다르고 그에 따른 갈등이 빚어지고 있기 때문에 당시 젊은이들의 애정에 대한 사고방식이 어떠하였는지 알 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들의 애정 방식이나 드라마틱한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