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향의 작품으로는 「젊은이의 시절」1922.1), 「별을 안거든우지나 말걸」(1922.5), 「환희」(1922.11~1923.3), 「옛날 꿈은 창백하더이다」(1922.12)등이 있다. 그러다가 사실주의 사조의 영향을 받아 낭만주의적 작가에서 사실주의적 작가로 변모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는 이때의 과도기적 작품으로 「행랑
나도향, 김억, 주요한 등이 중심으로 활동했다. 1935년 12월 통권 26호로써 종간.(권영민. 『한국현대문학대사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895.)
1924년 10월에 창간된《조선문단》은 당시 문단정세로 봐서 《개벽》과는 대립되었으나, 신경학파의 작가들이 주로 《개벽》에 웅거한 자연주의 작품이 그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장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즉 건전하고 합리적인 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최초로 낭만적이라는 말을 문학사에서 쓰기 시작한 ‘이폴리트 텐느’는 낭만주의 작가들이 시대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지녔던 것으
문학계는 근대시 중에서도 자유시(自由詩)의 시발점이며 나아가 다음세대에 전승시킬 싹이 돋아난 시기이므로 이 기점의 설정과 출발은 시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러한 현실의 모습에서 우리 문학이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한국 근대 문학의 초기적 양상을 제대로 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