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회의 지지, 둘째 친일파 민족 반역자 처단, 셋째 토지 문제의 민주적 해결, 넷째 8시간 노동제를 주장하였지만, 미군정으로부터 상당한 위협을 받고 있었다. 1946년 9월 5일 영구차 속의 검은 관 속에 누워 시체로 가장, 서울을 탈출하여 월북한 후, 서한을 보내 남로당 지하당을 지도하였다. 이렇게 남
삼상(三相)의 통일인 시간성으로서 제시된 것도, 인간이 시간적·역사적 존재라고 하는 삶의 철학 이래의 사상을 실존의 시점(視點)에서 다시 포착한 것이었다. 덧붙여 말하자면, 그의 현존재 분석의 수법은 정신분석에서 문예론(文藝論), 더 나아가 신학(神學)에까지 영향을 주었다.
1935년 전후를 경계
삼상회의에서 우리나라에 대해 5년 간의 신탁통치를 결정하자, 즉각 거족적인 반탁운동을 전개하였다. 1946년 2월 1일에 비상국민회의를 조직하고 2월 14일에 민주 의원을 개원한 후 총리에 취임하였다. 그리고 윤봉길, 이봉창, 백정기 3의사의 유골을 효창공원에 봉안하였다. 1947년 선생님 72세 되시던 해
삼상 15:22)고 말하듯이 위의 생각들은 오히려 하나님의 뜻대로 나아가는 것이 아닌 나의 고집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었다. 나는 부자(빌게이츠만큼은 아니더라도 좀 더 넉넉한 환경을 말함)가 되면 오히려 하나님의 일들을 더 좋게 감당할 수 있다고 생각은 했지만 이러한 나의 생각은 이 책에서(p214)말하
삼상7:15-17).
는 팔레스틴 중부지역에서만 활동한 것으로 생각되는 사무엘의 영역과 충돌한다. Fritz Stolz, 국제성서주석, 94. 스톨쯔는 “브엘세바”에 대한 언급이 후대 이스라엘의 남과 북이 서로 연합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어째든 사무엘의 두 아들인 요엘(야웨는 나의 하나님이시다)
삼상 7:5; 렘 15:1; 왕상 13:6; 왕하 4:33)사용되었다. 민장배, 「예배학」, 106.
이 단어는 아라비아어인 ‘falla(칼날을 뾰족하게 만들다)와 관련되어 있어서 예배 중에 열광적으로 자기 몸을 찌르는 이교도의 풍습을 반영하고 있다. 이성주, 「기도의 신학」(경기도 안양:도서출판 잠언, 2002), 9.
2) 테필라()
삼상 22:20, 왕상 1,2장). 그는 어려서부터 예루살렘 수도를 알게 되고 고향에서 가까워서 자주 왕래했으며 후에는 예루살렘에서 살았다. 그는 어려서 예언자들을 알게 되었는데, 특히 호세아의 교훈은 청년 예레미야의 마음 가운데 깊은 감명을 주었으며 동시대의 예언자들 중에 에스겔과는 깊은 친분이
삼상 16:6,7). 당신께서는 다윗의 장자인 암논(삼하3:2)도, 준수한 용모의 아도니야(6절)도 모두 마다하시고, 유독 솔로몬의 신실하고 경건한 자태를 사랑하셨던 것이다. ② 비록 솔로몬이 만년에 이르러 패역한 모습을 드러내기는 하였으나, 전반적으로 그는 정치, 종교 등 여러 면에서 눈부신 업적을 남겼
삼상 25장)에 그 기원이 있다. 또한 ‘에브라다’와 함께 병용하여 사용(미 5:2)되기도 하였고, ‘에브랏’(창 35:16,19, 48:7)으로 언급되기도 하였다.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성 욥바문에서 남쪽으로 약 10km지점에 소재하고 있다. 예수님의 탄생지로 예언되었고, 그 예언이 성취된 곳(미 5:2, 눅2:1~5, 마2:1~18, 요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