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탑은 코를 공양하기 위해 봉분과 거의 같은 시기인 1600년경에 축조된 것이다.
이 무덤은 메이지 시대(1868-1912)이전까지 방치되다가 1880년 풍국신사를 재건하면서 함께 정비됐다.
②금각사(긴카쿠지 [金閣寺])
우리나라에서는 한자음을 그대로 읽어 금각사로 더 널리 알려져 있다.
임제종(臨濟宗)에속
석탑은 코를 공양하기 위해 봉분과
거의 같은 시기인 1600년경에 축조된 것이다.
이 무덤은 메이지 시대(1868-1912)이전까지 방치되다가
1880년 풍국신사를 재건하면서 함께 정비됐다.
오픈시간:오전 9시30분~오후 5시
휴무일:월요일, 연말연시
가는방법: 교토시버스 하쿠부츠칸산쥬산겐도마에(博物館三
석탑 및 석상, 사적, 사찰 등을 비롯한 유형, 무형 문화재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며 현재까지 보존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팔공산의 문화유적에 대한 홍보와 사람들의 관심부족으로 인해 산으로는 명산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실지 팔공산의 문화유적에 대해서는 인식이 열악한 실정이다. 그래서 우리는 문
학번의 마지막 두 자리 숫자로 찾아본 국보는 정혜사지십삼층석탑 이었다. 처음 보는 유물에 대한 나의 느낌은 왠지 중국에 있는 탑 같다는 것이었다. 보통 우리나라의 탑들은 이렇게 높이 쌓지도 않고 특히나 1층과 2층의 차이가 심하게 나는 것을 본 적이 없었기에 이런 느낌이 들었었다.
문화재청
석탑, 전탑, 공예탑등으로 구분되고 있다.
목탑은 중국에서 건립된 이래 우리나라와 일본에 전래된 동양 삼국에서 가장 오래된 탑의 한 형식이다. 일본은 ‘목탑의 나라’ 라 불릴 만큼 많은 작품을 남기고 있다. 중국과 우리나라에서는 역사적,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그리 활발히 조성되지 못했다.
*탑신: 탑신(몸돌)과 옥개를 한 단위로 하여 이것의 숫자에 의해 탑의 층수가 결정된다. 우리나라 석탑의 경우 부처님의 사리와 장신구들은 반드시 탑신이나 지붕돌 내부에 안치된다.
*우주: 상, 하층 기단의 면석과 몸돌의 양쪽 가장자리에 새겨지는 기둥 모양이다. 예전에는 별도의 돌로 조성되는 경
먼저 탑파의 성격에 따라서 불탑과 승탑으로 나눌 수 있다.
불탑(佛塔)은 불사리(佛舍利)를 봉안한 것이고 승탑(僧塔; 浮屠)은 승려의 유골(遺骨)을 모신 것이다. 전남 쌍봉사 철감선사탑이 이 승탑 종류 중의 하나이다.
*전남 쌍봉사 철감선사탑 (국보 제57호)
소재지 : 전남 화순군 이양면 증리 195-1
석탑(불사리공양탑)을 세우고 그 안에 사리를 봉안하였다. 4사자 3층 석탑은 화엄사의 창건주인 연기조사와 어머니의 전설을 담고 있다. 신라 선덕여왕14년(645)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불사리 73과를 모셔와 연기조사의 공덕과 부처님의 가르침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탑으로 불사리 공양탑이라고 한다.
석탑만 남겨져 있는데 비해 실상사는 여전히 사찰 구실을 하고 있다.
천년사찰, 호국사찰로 잘 알려진 실상사는 신라 흥덕왕(興德王) 3년(서기 828년) 증각대사 홍척(洪陟)이 당나라에 유학, 지장의 문하에서 선법(禪法)을 배운 뒤 귀국했다가 선정처(禪定處)를 찾아 2년동안 전국의 산을 다닌 끝에 현재
석탑과 사지(寺址)가 이를 대변하고 있으나 전남에서는 불교유물(佛敎遺物)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현존 사찰중(寺刹中) 영광군 불갑사(佛甲寺)나 나주시 다도면의 불회사(佛會寺)가 침류왕 원년(元年) 마라난타 창건이라 하나 근거가 희박하다. 승주군 선암사(仙岩寺)가 26대 성왕 7년(529) 아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