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 론
일본은 한국과 지리적으로 가장 인접한 나라중 하나이다. 또 한국말과 일본말은 언어학적으로 세상에서 가장 비슷한 말로 알려져 있는 만큼 서로 공통점이 많다. 하지만 문화적으로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성문화에서는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성문화의 차이는 한
여성운동의 역사를 간략히 짚어보고, 한국 여성운동의 역사를 비교하여 한국 여성운동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세계의 여성운동
<세계여성해방운동 연표> 경향신문 1999년 3월 29일자.
1848 세계 최초의 여성권리의회가 뉴욕 주 세네카 폴즈에서 열림.
1918 영국여성참정권 획득
1920 미국
여성운동을 시작하게 된다. 초창기 여성운동은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가정내 역할을 버리고 여성의 사회참여를 강력히 주장했었다. 이를 위해 여성의 참정권과 교육, 취업에 관한 제도나 법률개선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여성운동의 특히 70년대 이후의 영국과 미국에서의 운동경향을 페미니
여성들은 그들의 자녀나 성공한 남편, 그리고 안락한 집이 자신들의 존재를 깨닫게 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못했음을 알았고, 이러한 그들의 당면 문제에 대하여 명분을 준 것이 바로 여성해방운동이었다. 이 운동은 또한 가정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주부들이나, 남성만의 분야로 알려진 직업에서
등에 힘썼으나 영국 세력과 승려·지주 세력의 반대에 부딪쳐, 1959년 9월에 총리 반다라나이케가 암살당하였다.
1960년의 총선거에서는 반다라나이케의 부인이 세계 최초의 여성 총리가 되어, 인도계 타밀인에게도 시민권을 부여함으로써 민족대립을 해소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경제정세의 악화
여성에게 남성과 동등한 기회를 요구하는 입장이다. 다음으로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이다. 이는 여성억압을 본질적으로 자본주의의 억압질서의 주변적인 현상으로 이해한다. 즉 여성해방은 노동해방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결국 성범주는 이러한 운동 내에서는 중심범주가 아니다. 그리고 급
영국의 여성해방사상 기념비적 문헌이 된 《여성의 종속》(1869) 《자서전》(1873) 《종교에 관한 에세이 3편》(1874) 《사회주의론》(1879) 등이 있다. 그의 사상은 만년에는 점차 사회주의에 가까워져 갔지만, 그의 사회주의는 그 후의 영국에서 마르크스주의와는 다른 개량주의적 사회주의로 발전하였다.
여성’이 등장하기 시작하는 한편 서구 자유사상과 진보적인 정신을 수용한 여성 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첫째, 일본 유학의 경험을 가졌고 둘째, 여성도 인간으로서 살 권리와 자유를 가졌다는 데 자각하였으며 셋째, 여성해방론과 계몽주의를 주창한 여성운동가들이었다.
김명
여성학` 강의
1976년 이화여대 `여성학 연구 위원회` 만들어짐
1984년 한국 여성학회 창립 - `한국 여성` 학술지 매년 발간
ⓒ미래사회
공동가사분담과 출산, 양육의 문제가 사회화 될 것이고 여성 인력 활용여부가 국가의 승패를 가를 것이다.
②여성주의(Feminism, 여권주의, 여성해방주의)
여성억압원
여성에게 가해지는 억압과 차별을 고발하여 여성에게 남성과 동등한 권리와 자유를 주고자 하는 운동이다.
여성운동이 하나의 시민운동으로써 힘을 얻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초부터라고 볼 수 있지만 그 역사적 시작은 18세기부터로 볼 수 있다. 1792년 영국의 한 여성운동가에 의해 여성과 남성의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