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다. 시민권은 두 가지 의미에서 ‘배타적’이다.
첫째, 몇몇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시민의 신분에서 ‘공식적으로’ 배제될 수 있다. 수세기 동안 여성들이 참정권이나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를 갖지 못했던 것이나, 이민자․이주노동자들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동일한 배제가 그 예이다.
Ⅰ. 서 론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 특히 인류의 가장 오래된 직업 중의 하나라고 하는 매매춘이 존재하지 않는 나라는 지구상에 없을 것이다. 매춘부를 “가부장적 소유제를 거부한 최초의 여성들”이라고 니키 로버츠가 명명한 바가 있는데, 매매춘이 갖는 '상징적’의미를 고려할 때 그 위
여성은 왕조의 전시대에는 어떠했을까? 내가 생각해 보건 데 왕조시대 전 기간 걸쳐서 중국의 남성과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동등하지 못했다고 알고 있다. 역사의 여명기에 중국은 여 가장 사회였다고 추정되지만 역사기대에 들어와서 여성은 사회에서 가장 멸시받고 수탈 당하는 존재가 되었으며 몇
여성들은 ‘정결하지 못한 여성’으로 깎아내려진다. 여타의 신화의 어머니들도 마찬가지다. 여성은 ‘임신한다’는 그 자체로 추앙받는 존재가 아니고, 언제나 위대한 ‘남성’을 낳고, 정성과 사랑으로 돌보았다는 이유로 숭배의 대상이 된다. 단군 신화의 웅녀가 그랬고, 유화부인이 그랬고, 신사
I. 전통 중국 여성의 지위
중국의 전통 여성은 사회적으로 억압 받았으며 그 위치가 매우 미약했다.
1. 남성 중심 사회
한대에서 당대까지는 여성의 위치가 비교적 자유로웠으나 송대 말엽부터 여성에 대한 억압이 강화되었다. 명청 시대에는 유교의 엄격한 이념이 일반 민중에게까지 확산된다. 이처
(1) 영화 형식
표현물로서의 영화 형식에 대한 고찰은 한 사회에 대한 이데올로기 비판시 실천
적인 대안으로서의 문제와 그 방법적 소재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하다. 즉 다시
말해서 형식이 내용을 규제하는 문제, 예를 들면 pc통신에서 채팅으로 여자를
만난다고 할 때 거울보고 여드름 짤 이유
의한 행위이기 때문에 사회의 도덕률을 벗어나는 위지만 법의 집행에 있어서 성을 판 여성은 물론이고 고객인 남성 성매매행위를 가응 하도록 장소를 제공한 사람 등 성매매에 관계된 모든 사람을 처벌하거나 선도 및 보호조치를 규정하고는 있지만 처벌의 불균등의 문제점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Ⅰ. 서론
오늘날 교육의 중요 대상가운데 하나는 여성이다. 여성이 교육의 주요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은 여성 삶의 구조적 변화 및 여성의식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최근 30년 동안 여성의 삶은 거의 혁명적이라 표현해도 좋을 만큼 변화를 경험해 왔다. 여성의 삶과 관련해서 나타난 변화를
우리는 남성이 바지를 입고, 여성이 치마를 입는 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거꾸로 생각해 봤을 때 여성이 바지를 입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남성이 치마를 입는 것은 상당히 거부감을 갖게 한다. 사전에서도 치마는 “여자의 하반신을 감싸는 의복”이라고 할 정도로 치마는 여성의 전유물로 자리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