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구 <우리 동네>
-한국 근대화의 잉여/결핍: 1970년대 도시화로 인한
피폐한 농촌의 현실에 대하여-
Ⅰ. 서 론
1. 작가소개
2. 1960~1970년대 경제발전과 소외된 농촌
3. 연작소설로서의 『우리동네』
Ⅱ. 본 론
1. 작품 분석
1) 허울뿐인 새마을 운동의 모습과 농촌 생활의 피폐함
2) 왜곡된 정치의식
3) 농민
김수영[金洙暎](1921~1968)
1. 생애와 작품 활동
김수영은 1921년 11월 37일, 서울 종로 6가의 대지가 100여 평 되는 큰 집에서, 지전(紙廛)을 경영하는 상인 김태욱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김수영의 가계는 정확하지 않은데, 할아버지 김희종은 정3품 통정대부 중추의관의 무반으로 500여 석을 거두는 대지주로
김수영 풀
1. 서론
시인 김수영(1921~1968)은 1921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병약했으며, 선린상고시절에는 오스카 와일드의 원문들을 외워 읽을 만큼 영어 성적이 우수했다. 이후 일본의 도쿄상대에 입학하였다. 이후 학병 징집을 피해 만주로 이주했다가 광복과 함께 귀국하여 시 창작을 시작하였
신경림(申庚林)론
1. 생애
신경림의 본명은 응식(應植)으로, 1935년 4월에 충북 충주시 노 은면 연하리에서 4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난 마 을은 읍내에서 60리쯤 떨어진 농촌이었지만, 마을 뒤에 광산이 있 어 이로 인해 개화된 문명이 비교적 빠르게 유입된 반농반상(半農 半商)의 고장이었
박노해, 김남주
-혁명의 이름으로-
목차
Ⅰ. 박노해
1.서론 2.생애 3.시세계 4.결론
Ⅱ. 김남주
1.서론 2.생애 3.시세계 4.결론
Ⅲ. 비교 연구
Ⅰ. 박노해
1. 서론
박노해 시가 참다운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은 그의 언어가 민중 속에 있을 때이다. ‘박노해’라는 이름조차도 ‘노동해방’이라는 구호에
김승옥의 무진기행
Ⅰ. 작가소개
가. 김승옥
나. 김승옥의 연보
다. 작가 김승옥
Ⅱ. 김승옥의 작품세계
1.김승옥의 작품 특징
가. 진정한 한글 세대의 작가
나. 비정상적인 삶에 대한 연민
다. 윤리적 패배 의식의 극복
라. 감수성의 혁명
2. 김승옥 소설의 언어와 그 소설사적 의의
Ⅲ. <무진기행>
도가니
잊어버린, 잃어버린 기억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먼저 영화를 먼저 보았다. 영화에서는 이게 과연 실제 일어난 일이였나 싶을 정도로 너무나 충격적이였다. 하지만 영화로는 이러한 내용을 전부 다 표현을 못하고, 또한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하기 위한 요소들이 많아 작가가 전하고 싶어하는 메
과거, 현재의 김승옥
1. 김승옥의 생애
60년대 들어와 한국문학은 6.25 전쟁의 정신적 황폐함을 그대로 닮은 50년대와는 전혀 새로운 흐름을 타게 된다. 집단보다는 자아와 개인주의적 의식으로 눈을 돌리는,흔히 60년대성으로 요약되는 이 한 중심에 김승옥이 서 있다.
김승옥은 1941년 12월 23일 일본
머리말: 역사의 ‘빛과 그림자’
우리는 대체로 인물과 사건 중심적 역사 서술에 친숙해 있다. 실제로 역사 연구의 출발점인 ‘문헌 사료’가 특정한 영웅적 인물 혹은 각 시대의 대표적인 문화적 상황에 대해서 상세한 기록들을 전달하기 때문에, 편협한 역사 서술이 진행되었다. 그 결과 역사는
-작가 생애
1921년 서울에서 태어나 선린상고를 거쳐 일본의 도쿄상대에 입학하였다. 이후 학병 징집을 피해 만주로 이주했다가 광복과 함께 귀국하여 시 창작을 시작하였다. 1947년 예술부락에 〈묘정(廟庭)의 노래〉를 발표하면서 등단한 후 김경린, 박인환과 함께 시집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의 합